여권 “전두환, 마지막까지도 반성·사과 안해···조문·조화·국가장 모두 불가”

박홍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성장 공약발표를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성장 공약발표를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여권은 23일 전두환씨 사망과 관련해 “마지막까지도 반성과 사과를 안했다”고 비판하면서 “조문·조화·국가장 모두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전씨 사망에 대해 “최하 수백명의 사람을 살상했던,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 국가권력을 찬탈했던,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에 대해서 마지막 순간까지도 국민께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며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여전히 미완 상태인 광주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당시 사건 관련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조문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사망한 노태우 전 대통령과 달리 “조화·조문·국가장 모두 불가” 입장을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끝까지 자신의 죄의 용서를 구하지 못한 어리석음에 분노와 안타까움을 느끼게 된다”며 “생물학적 수명이 다해 형법적 공소시효는 종료됐지만 민사적 소송과 역사적 단죄, 진상규명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광주·전남·전북 지역구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까지 광주지법에서 진행된 전씨의 5·18 관련 형사재판이 중단되는 것을 우려했다. 이들은 “역사의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한다. 법원에서는 공소 기각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엄정한 진실 찾기를 통해 대한민국 역사에 정의의 판결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전씨에 대해 조문을 하겠다고 했다가 철회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해선 맹공했다. 조오섭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부정부패(를 저지르고), 군대를 동원해서 국민들을 학살했는데도, 야당의 후보는 ‘(전씨가)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현실이 정말로 슬프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도 SNS에서 “전두환씨는 떠났지만 전두환의 시대는 정말 끝났는지 무거운 질문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평가하면서 “오월의 빛을 되찾는 일은 중단 없이 지속되어야 한다. 그늘에 가리워진 진실들을 발굴하고, 책임자들에게 단호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역사를 인식한다면 국가장 얘기는 감히 입에 올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이날 민주당이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의 일기로 사망하였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합니다”라고 했다가 “전두환씨가 향년 90세의 일기로 사망하였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수정한 것을 놓고 “사죄도 하지 않고 대가도 치르지 않은 학살자이자 전직 대통령 대우를 박탈당한 사람에게 전직 대통령 칭호를 붙인 일은 실수라 해도 큰 잘못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