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이준석, 울산서 전격 회동…갈등 풀릴까

유정인·심진용·유설희 기자

‘이 대표 보이콧’ 나흘째 극적 만남

윤 “가방 하나 들고 다니게 해서…”

국민의힘 선대위 향배 분수령

마주앉아 웃는 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 맨앞)와 이준석 대표(오른쪽 맨앞)가 3일 울산 울주군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주앉아 웃는 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 맨앞)와 이준석 대표(오른쪽 맨앞)가 3일 울산 울주군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울산에서 전격 회동했다. 이 대표의 선거대책위원회 보이콧 행보 나흘째인 이날 극적으로 성사된 만남이다. 그간 양측 파열음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내부 통합과 외연 확장 모두 막힌 국면이 이어져 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7시30분쯤 울산 울주군 한 식당에서 이 대표와 만찬 자리에서 마주 앉았다. 윤 후보는 비공개 행보 동안 부산과 여수, 순천, 제주를 들러 온 이 대표에게 “식사나 이런 건 괜찮으셨나”라며 “우리 대표님이 지방에 가시려면 수행도 붙이고 그래야지 가방 하나 들고 돌아다니시게 해서…”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여수·순천 사건 유족분들도 뵙고 잘 다녀왔다”고 하자 윤 후보는 “순천을 꼭 가봐야지 했는데 다음번에 같이 가자”고 환담을 건넸다. 이 대표는 지난 7월 순천 방문 당시 윤 후보가 ‘기습입당’한 것을 염두에 둔 듯 “순천은 제게 아픈 추억이 있다”고 뼈 있는 말을 남겼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이 대표 비서실장인 서범수 의원, 당 조직부총장인 박성민 의원 등이 자리에 함께했다.

울산 회동은 김 원내대표 등의 중재로 이뤄졌다. 이날 오전까지 제주에 머물던 이 대표가 윤 후보 측 회동 제안에 부정적인 뜻을 밝히고 울산으로 향하자, 공동선대위원장인 김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이 울산으로 가 윤 후보와의 만남을 조율했다. 김 원내대표는 울산시당에서 이 대표와 만난 뒤 회동 계획을 밝히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하고 좀 더 나은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양측이 “저는 만나고 싶다”(윤 후보), “허심탄회하게 만나 상의할 의사가 100% 있다”(이 대표)고 하면서 회동 가능성이 제기됐다. 다만 이 대표가 “핵심 관계자의 검열을 거치려는 의도라면 절대 만날 계획이 없다”고 한 뒤 울산으로 향하면서 제주 회동은 무산됐다.

윤 후보는 이 대표를 치켜세우며 유화 메시지를 냈다. 그는 “정당사 최연소, 백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당대표와 대선 후보로서 함께 대장정을 간다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운이 좋은 사람”이라 말했다. 전날 윤 후보가 언급한 ‘리프레시’ 발언에 이 대표가 “당대표는 대통령 후보의 부하가 아니다”고 불쾌감을 표하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두 사람 간 갈등이 한 번에 정리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많다. 당장 ‘윤핵관’(윤 후보측 핵심 관계자) 문제를 두고도 양측 메시지가 엇갈렸다. 윤 후보는 ‘이 대표가 홍보비를 해 먹으려고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윤핵관’의 인사조치를 요구한 데 대해 “바깥 소문을 들은 듯하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이 대표는 “(후보가 듣지 못했다면) 그 핵심관계자는 더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당내 통합과 외연확장 행보는 두 사람의 갈등에 막혀 모두 멈춰섰다. 윤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조국 사태 사과’를 비판하는 메시지를 올린 것을 제외하고 사실상 민생, 외연확장 행보를 못했다.

초선 의원들은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정권교체의 대의를 모색하고 오해와 혼란을 종식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재선 의원들도 “이 대표와 윤 후보께 간곡히 부탁드린다. 화합의 리더십으로 ‘국민의 원팀’을 이끌어 달라”고 밝혔다.


Today`s HOT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2024 파리 올림픽 D-100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