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선 제1강령에 ‘기후위기 대응’ 내세운다

김윤나영 기자

이달 대의원대회서 최종 결정

대중적 진보정당 위한 ‘파격’

녹색당과 통합도 모색하기로

정의당이 20대 대선 제1강령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채택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의당의 대선 강령 마련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당은 5일 국회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기후위기 대응을 대선 제1강령으로 삼는 방안을 대의원대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또 일하는 모든 시민들의 인간답게 일하고 쉴 권리를 보장하고, 성평등이 민주주의와 사회 발전의 핵심 가치임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대선 강령 전문에는 기후위기와 불평등·차별 문제를 주요 극복 과제로 적시했다. 장혜영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제1강령을 불평등으로 바꿨으면 한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강령 순서가 정책적 우선순위가 아니고 대선에서 당이 국민에게 전달할 핵심 메시지라는 점에서 (전국위원회에 제출된) 이 순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선 강령은 오는 19일 대의원대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정의당이 기후위기 대응을 전면에 내세운 것은 대중적 진보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파격에 가깝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이 기후위기나 탄소중립 문제에 대해 소극적·퇴행적 태도를 보인 데 대해 진보정당인 정의당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기후위기는 2030세대를 포함한 미래세대에게는 생존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최근 독일 총선에서 녹색당이 연정의 핵심 주축으로 떠오른 것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선 이후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핵심으로 하는 기존 당 강령도 개정할지 주목된다. 정의당은 2012년 창당 당시 보편복지 바람에 힘입어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강령의 최선두에 배치했으나, 불평등·기후위기·다양성 존중 문제를 보완할 새 강령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당 혁신위원회에서 나오던 터였다.

정의당은 녹색당과의 통합도 모색한다. 여영국 대표는 “녹색당을 포함한 녹색 정치세력과의 연대와 세력 통합까지 나아가야 한다”며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에서 녹색당과 녹색 정치세력이 후보를 출마시키는 지역구에는 정의당 후보를 내지 않는 것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