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간의 지역 순회·공약 수정…‘이재명 비호감’ 줄긴 줄었지만

윤승민 기자

한 달 새 4.4%P ‘소폭’ 감소

윤석열보다 4.8%P 낮아져

50% 넘는 비호감도는 여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비호감도 줄이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한 달간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심버스)를 타고 지역을 순회하고 대표 공약 수정 의사를 내비친 것도 호감도 높이기의 일환이다. 한 달간 비호감도가 소폭 줄긴 했지만 과제도 남아 있다.

이 후보는 5일 마무리한 매타버스 방문지인 전북을 포함, 4주 연속 지역 순회에 나섰다. 시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장소에서 즉석연설을 하며 접촉면을 넓혔다.

이 후보는 지난 3일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에서 “국민이 동의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최근 국토보유세와 기본소득 등 경선 기간 내세운 공약들에 대해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안 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말바꾸기라는 비판 속에서도 이 후보와 민주당은 유연함과 실용주의라고 강조한다.

민주당은 이런 행보들이 이 후보의 고집이 세고 무섭다는 이미지를 해소할 방법이라 본다. 실제 일부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의 비호감도가 최근 한 달간 소폭 떨어진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비호감도는 올랐다. 한국리서치가 KBS 의뢰로 지난달 26~2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 비호감도는 55.1%, 윤 후보는 59.9%였다. 같은 기관의 지난달 5~7일 여론조사와 비교할 때 이 후보 비호감도는 4.4%포인트 감소했고 윤 후보 비호감도는 3.8%포인트 올랐다.

넥스트리서치가 SBS 의뢰로 지난달 27~2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이 후보 비호감도가 57.7%, 윤 후보는 59.7%였다. 같은 기관의 지난달 6~7일 조사에서는 비호감도가 이 후보 60.4%, 윤 후보 54.6%였다.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선대위 쇄신과 각종 방송 출연 등 후보의 모습이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비호감도가 줄어드는 추세가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 비호감도가 여전히 50%를 넘는 데다 비호감도와 관련된 여러 의혹들은 완벽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