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비단주머니 4호는 윤석열체 손편지

조문희 기자

광주 시민에 보낼 사과 편지, 호남 민심 회복용

윤·이, 주말 부산서 ‘커플티’ 유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선거운동 전략인 ‘비단주머니’ 일환으로 국민의힘이 광주 시민들에게 보낼 ‘윤석열체’ 편지를 준비하고 있다. 이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의 ‘울산 회동’ 이후 홍보 전략이 본격화할 것으로 풀이된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5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광주·호남 시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진정성 있는 선물을 준비하고 있다”며 “가장 비싼 비단주머니로, 큰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 공략을 위한 비단주머니는 편지로 전해졌다. 윤 후보의 손글씨를 본떠 만든 폰트로 인쇄해 배포한다고 한다. 구체적인 메시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광주 시민을 향한 사과 등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편지는 윤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으로 떠난 호남 민심 회복 시도로 보인다.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젊은 세대, 2030 표심을 붙잡기 위한 비단주머니와 호남에 있어서의 서진정책을 담당하는 비단주머니가 있는데, 12월 초부터 호남에서의 비단주머니들이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진정책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재임 시절 국민의힘이 도입한 외연 확장 전략으로 이 대표 체제에서도 계승되고 있다. 당 관계자는 “호남 민심은 서울 표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첫 번째 비단주머니는 댓글 조작 대응을 위한 ‘크라켄’ 프로그램으로 지난달 14일 가동됐다. 두 번째는 ‘AI(인공지능) 윤석열’을 만들어 윤 후보가 전국에서 동시에 출몰하도록 하는 방안이었다.

세 번째 비단주머니는 지난 4일 공개됐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4일 함께 부산을 찾아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주세요’ ‘셀카모드가 편합니다’ 등이 적힌 빨간색 후드티를 입고 거리 유세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후보와 부산 방문을 확정한 후 어떤 비단주머니를 풀어볼까 고민했다”며 “예비후보 기간 후보와 젊은 세대가 만날 때 입을 만한 전투복을 선보였다”고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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