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안철수 “시민들 선거혁명을” 공조 첫발읽음

김윤나영·유설희 기자

쌍특검·민생 대책 한목소리

제3 지대 후보 간 ‘세 규합’

심상정·안철수 “시민들 선거혁명을” 공조 첫발
심상정, 안철수

심상정, 안철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 양당체제 종식을 위한 정치개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고발 사주 의혹을 각각 수사하는 ‘쌍특검’ 도입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촉구했다. 거대 양당체제에 맞서 제3지대 세력 규합을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만나 “이번 대선은 양당 기득권이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로의 정권교체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선거혁명을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고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전했다.

두 후보는 양당체제를 끝내기 위해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과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도 개혁을 함께해 나가기로 했다. 두 후보 모두 2017년 19대 대선 출마 당시 “지지율 50%가 넘는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며 결선투표제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두 후보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특검법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대응책으로는 확진자 1만명 이상을 수용하고, 중증 환자 2000명 이상을 치료할 수 있는 병상과 의료진 확충을 촉구했다. 소상공인들에 대한 실질적 손실보상도 촉구했다. 공적연금 개혁, 기후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 등 미래 정책 의제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기로 했다.

두 후보의 만남이 성사된 배경에는 제3지대 세력을 규합해 자신들의 존재감을 키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정의당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부총리와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까지 제3지대 연대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정치 지향이 전혀 다른 두 정당의 연대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있다. 정의당 내에는 심 후보가 대선을 완주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다.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한 바 있는 안 후보는 윤 후보와 단일화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번 만남이 후보 단일화나 합당을 위한 각자의 ‘몸값 높이기’에 가깝다는 주장도 나오는 이유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