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같은 여당 후보, 여당 같은 야당 후보’···역대 대선과 달라보이는 이재명·윤석열 대선, 이유는?읽음

박홍두 기자
‘야당 같은 여당 후보, 여당 같은 야당 후보’···역대 대선과 달라보이는 이재명·윤석열 대선, 이유는?

내년 대선을 석 달여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대선 초반전이 예년 대선과 다른 모습으로 펼쳐지고 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를 적극 비판하면서 정부 정책의 대대적인 수정·보완을 강조하고 나선 반면 윤 후보는 선제적인 공세보다는 ‘역공’에 주력하며 방어에 나서고 있다. ‘야당 같은 여당 후보, 여당 같은 야당 후보’의 모습이 초반 선거전략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높은 정권교체 여론과 여야 후보에 대한 ‘비호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미래 비전과 정책이 부각되고 있지 않는 여야 후보들의 행보가 여론의 확실한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근본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는 각각 선거대책위원회 진용을 정비한 이후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후보는 전날 코로나19 피해 상황에 대한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보상 정책의 미진함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내년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 관련 지원 정책을 약속하고 나섰다. 상대적으로 윤 후보는 새로 영입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준석 대표 뒤에서 방어적인 모습을 보이며 향후 전략을 가다듬는 모습이 엿보인다. 사실상 이 후보에게선 전통적인 야당의 모습이, 윤 후보에게선 여당의 모습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이 같은 엇갈린 초반 행보 뒤에는 후보 개개인이 취한 상황과 이에 따른 전략이 깃들어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후보가 정부 비판의 강도를 높인 이면에는 정부 정책에 대한 수정·보완책을 자신이 직접 제시하면서 민심에 호소하는 모습이 읽힌다. 전날 언급한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완전한 국민 피해 보상·지원”에서 보듯이 내년 초 추경 편성 추진이 유력하다. 이 후보는 현 정부의 가장 큰 실패로 꼽히는 ‘부동산 공급 대책’도 대대적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 소속 대선 후보임에도 사실상 현 정부의 주요 실정을 스스로 뒤집는 야당 대선 후보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전략이다.

윤 후보의 경우 짧은 정치 경력 측면도 있지만 다소 느릿한 ‘정중동’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김종인 위원장과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 문제 등으로 선대위 구성이 지연됐지만 윤 후보가 직접 전면에 나서기보다는 측근들이 더 눈에 띄는 식이다. 이를 놓고 정치권에선 “전통적으로 대선을 앞둔 여당에서 자주 보였던 ‘내부 권력 다툼’ 양상이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와 행정 경력이 많은 이 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책적인 선제 공격을 하기보다는 방어·역공하는 모습이 많은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여당에서 ‘가마니(가만히) 전략’으로 비판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두 후보의 엇갈린 전략과 행보는 공통적으로 ‘정권교체 여론’과 ‘비호감 대선’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상 정권교체 여론은 여전히 50% 안팎을 오가고 있는 데다가, 역대 대선과 달리 여야 주요 후보의 비호감도가 어느 때보다도 높은 ‘불신 대선’ 양상이 거센 만큼 ‘신중 모드 선거전’이 불가피한 전략이라는 인식이 작용한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전략에는 한계가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결국 비전·정책이 명확히 눈에 띄지 않는다면 대선 후보의 미래비전과 가치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해 표심을 움직이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대선이 전통적인 ‘여야 경쟁 구도’가 가르는 선거가 아니라 코로나19 피해와 부동산 반감 등 민생에 대한 요구가 강한 중도층의 표심에 따라 판가름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만큼 두 후보의 현재 전략은 수정·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는 이유다. 이 때문에 여야 안팎에서는 공히 현재의 지지율에 너무 연연해선 안된다는 자성도 나온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은 이날 통화에서 “지지율은 투표 전날까지 출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의 지지율만 바라보며 목매는 분위기가 계속될수록 민심과는 멀어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