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도 신지예도 ‘정체성’ 논란

문광호 기자

신, 새시대준비위 전격 합류

양측 기존 입장과 다른 행보

당내 “영입 철회” 갈등 조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와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왼쪽)이 20일 서울 여의도 준비위 사무실에서 열린 신지예 수석부위원장 영입 행사에서 목도리와 꽃다발을 전달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와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왼쪽)이 20일 서울 여의도 준비위 사무실에서 열린 신지예 수석부위원장 영입 행사에서 목도리와 꽃다발을 전달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20일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직속 기구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신 전 대표는 “윤 후보가 여성폭력을 해결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좌우를 넘어 전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해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신지예씨도 국민의힘 분들과 큰 차이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젠더 이슈 등 주요 이슈를 두고 그간 국민의힘과 다른 입장을 보였던 신 전 대표가 윤 후보 지원에 합류하면서 당 안팎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신 전 대표는 서울 영등포구 새시대준비위원장실에서 열린 영입인사 환영식에서 “여러 고민들이 있었다. 새 시대를 열기 위해 많이 돕고 함께 돕겠다”고 말했다. 기자간담회에서도 “윤 후보를 직접 만나보니 법치를 중시하는 분인 만큼 여성폭력 등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서 지지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현 정권과 민주당은 부동산 정책으로 청년들의 미래를 빼앗고, 조국의 ‘아빠찬스’ 사태로 청년들이 최소한 살 수 있는 권리를 강탈했으며, 박원순, 안희정, 오거돈에 이르는 성착취로 또 여성 청년들의 삶을 짓밟았다”고 했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과 생각이 다른 분들이 많이 와서 정체성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많이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국민의힘도 국민들의 지지 기반도 더 넓히고 철학과 진영을 좀 더 확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은 “중도나 합리적 진보라 불리는 분들을 모시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신 전 대표 영입 취지를 설명했다.

신 전 대표는 2018년 서울시장 선거 출마 당시 ‘페미니스트 시장’을 내걸었고, 지난 7월 국민의힘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규탄하는 등 페미니스트로 알려졌다. 신 전 대표는 기존 입장과 배치되는 행보로, 국민의힘은 당론과 상충하는 인사를 영입하는 등 정체성 혼란으로 당 안팎의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신 전 대표는 간담회에서 이준석 대표의 ‘n번방 방지법’ 개정 의견을 두고 “검열 문제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했고, 탈원전 정책을 고수했던 입장과 국민의힘의 탈원전 반대 주장이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에너지 정책은 충분한 토론과 숙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도 젠더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며 영입 철회 주장이 제기됐다. 하태경 의원은 SNS에 “젠더 갈등은 촛불이 아니라 산불이다. 갈등은 더 활활 타오를 것”이라며 “젠더 갈등을 격화시키는 페미니스트 신지예 영입을 반대한다”고 적었다. 당 홈페이지에도 “국민의힘은 누굴 위해 존재하나” “윤석열 때려치워라” 등 신 전 대표 영입에 불만을 가진 지지층의 비판글이 게시됐다.

이 대표는 “새시대준비위의 일은 김한길 위원장의 의사를 존중하겠다. 다만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처럼 당의 기본적인 방침에 위배하는 발언을 할 땐 제지, 교정할 수밖에 없다”며 “신 전 대표의 선의는 의심하지 않지만 당의 방침과 크게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MBC <뉴스외전>에서 “신 전 대표가 과거 발언과 비슷한 궤를 유지한다면 굉장히 위험하다고 본다”며 “만약 저와 충돌한다면 대표 의견이 우선하기 때문에 (신 전 대표가) 강한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수정 위원장은 “2030 여성들이 민주당은 아니라고 판단하는 시점이 된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 아들 문제가 신 대표 결심의 도화선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