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김건희씨 사과에 “개사과 건과 도긴개긴···뭘 잘못했다는 건지”

박홍두·박광연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여권은 26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것과 관련해 “뭘 잘못했고 뭘 사과한다는 건지 모를 사과”라고 비판했다.

남영희 민주당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김씨의 사과 기자회견에 대해 “그동안 제기된 김건희씨의 문제에 대한 국민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며 “오늘의 사과가 윤석열 후보 부부의 진심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선대위 공동부위원장인 김용민 최고위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선 사과가 아니라 처벌을 받아야 한다. 사과도 진정성 있는 사과가 아니라 국민을 기만한 쇼에 불과하다”며 “본인의 허위 경력으로 인해 피해를 봤을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는 한마디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피할 수 없는 논란만 언급하고 말았는데 주가조작 사건, 저축은행 잔고증명 위조 의혹, 코바나컨텐츠 불법 협찬 의혹 등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도 사과도 없었다”며 “대국민 사기극은 멈추고 수사에 협조하며, 언론과 국민의 검증에 적극 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동학 민주당 최고위원도 SNS에서 “빵점짜리 사과다. 사과문의 내용, 전달력 모두 실패했다”며 “무슨 잘못을 했다는 것인지 하나 마나 한 사과”라고 직격했다. 이어 이 최고위원은 “이번 참극은 (윤 후보의 광주 5·18 관련) ‘개사과’ 건과 도긴개긴이다. 국민의힘 구성원들은 다시 맨붕일 것 같다”고 촌평했다.

양이원영 의원도 “겨우 받은 사과인데, 성실히 조사와 수사에 임하겠다는 얘기는 없다”며 “윤석열 후보나 김건희씨나 질의응답도 없고 토론도 없고, 잘못의 구체적 내용도 없고 해명도 없고, 말뿐인 사과로 범죄혐의를 퉁치려고 하는 거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알맹이가 빠진 ‘덮어놓고 사과’로 시민들의 동의를 구하기 어렵다”고 맹공했다. 오현주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본인의 허위이력을 비롯한 여러 의혹에 대한 실체적 규명과 책임을 찾아볼 수 없어 유감”이라며 “(윤 후보는) 오늘 배우자의 대국민 사과가 본인이 말했던 공정과 상식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인지 스스로 자문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