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민 댓글로 공약 완성” 공약위키 플랫폼 공개

유희곤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윤석열 공약위키 언박싱 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윤석열 공약위키 언박싱 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는 1일 윤석열 대선 후보가 기존에 발표한 공약을 확인한 시민이 직접 원하는 공약을 제안할 수 있는 ‘윤석열 공약위키’를 공개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윤석열 공약위키 언박싱 데이’에서 윤석열 공약위키(www.wikiyoon.com)를 “국민 여러분이 공약을 쉽게 확인하고 (시민) 공약을 만드는 데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쌍방형 개방형’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공약위키에 접속하면 성장과 복지로, 자본시장 선진화, 부동산 정상화, 선진국다운 주거복지, 코로나 극복, 든든한 일자리, 임신부터 육아까지 등 윤 후보의 분야별 공약을 확인할 수 있다. 방문자들은 각 분야에 대한 희망 공약을 익명 댓글로 제출할 수 있고 선대위는 이를 검토해 ‘시민공약 시리즈’로 발표할 예정이다.

선대위는 앞으로 공약위키 플랫폼에서 기존 공약과 다음주부터 발표할 생활현장 공약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록된 정보는 나무위키에도 실릴 예정이다.

윤 후보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도 역학조사 정보, 기저증 치료 정보, 의료시설 정보 등이 데이터화돼 하나의 플랫폼에 올라가 있었으면 환자나 정부 당국, 제약회사 관계자들이 정보를 공유해 활용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 기반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이 음식이라면 조미료 양념까지 잘 쳐서 맛깔스럽게 정책을 소비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정책 프로세스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