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10%’ 안철수의 약진에 복잡해진 야권 대선 셈법

심진용 기자

윤석열과 단일화 이슈 수면 위로

양측 모두 가능성 부인하고 있지만

윤 하락·안 상승 구도 계속되면

단일화 논의 피하기 쉽지 않을 듯

‘지지율 10%’ 안철수의 약진에 복잡해진 야권 대선 셈법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사진)가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면서 야권의 대선 구도가 꿈틀거리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각종 악재로 휘청이는 사이 안 후보는 지지율 두 자릿수에 육박하며 약진세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안철수 고사론’ 대신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가 나오기 시작했지만 안 후보는 2일 “단일화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분들 중에도 이재명 후보에 대해 실망한 사람들이 많다. 윤석열 후보도, 정권교체를 바라는 사람들은 55~60%인데 그중에서 거의 절반 또는 그 이하로 여망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런 분들을 대상으로 제가 도덕성이나 능력 면에서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1월 한 달 내내 말씀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전날 JTBC 인터뷰에서는 “지지율 상승세를 피부로 체감하고 있다. 1월 말부터 2월 초, (음력) 설 주변으로 ‘3강 트로이카 체제’를 만들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지난달 27~29일 실시된 세계일보·리서치앤리서치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0.3%를 기록하며 이번 대선 국면 들어 처음으로 지지율 10% 벽을 넘어섰다. 안 후보는 한국일보·한국리서치 조사에서 9.0%, MBC·코리아리서치 조사에선 8.4%를 기록하는 등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여야 양대 후보 모두 비호감도가 높아 안 후보 지지율이 더 올라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안 후보가 약진하면서 보수 야권 후보 단일화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달 31일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두고 봐야 할 일”이라며 “(합치는 것이) 일정 부분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6일 안 후보를 두고 “본인이 스스로 윤 후보가 단일화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해 주면 된다”며 자진사퇴를 종용한 것과 비교하면 온도차가 확연하다. 윤 후보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열심히 선거운동 하시는 분(안철수)과의 단일화 언급은 정치 도의상 맞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안 후보는 단일화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그는 이날 “(단일화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서 “제가 정권교체를 해서, 이 시대를 한 단계 더 앞서나가게 하는 새 시대의 맏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후보의 단일화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MBN 인터뷰에서 “최근 여론 추이를 보면 안 후보와 우리 후보의 단일화가 우리 후보의 압도적인 승리로 끝날 것인가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봐야 되는 것이고, 지지층이 산술적으로 결합될 수 있느냐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복지정책 회견에서 “기초생활보호 대상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전날 공개된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경제의 신과 함께’ 인터뷰에서는 부동산 가격 폭등, 국가부채 누적 등 문재인 정부 정책 실정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안정적 집값 유지를 위한 부동산 세제 개편, 재벌 총수의 소유·경영 분리 등을 공약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