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집값 꼭짓점 지난 듯···급격한 추락 막기 위한 장치 고민해야”

박홍두·탁지영 기자
MBC 유튜브 갈무리

MBC 유튜브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6일 부동산 공급 정책과 관련해 기본주택 100만호를 포함한 250만호 주택 공급 계획을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선 “집값이 꼭짓점을 지난 것 같다”며 “부동산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많아 오히려 급격한 추락을 막기 위한 장치를 고민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MBC <100분 토론>에 나와 부동산 정책 공약을 묻는 질문에 “민주당이 지금 국민들로부터 불신받고 미움 받게 된 이유가 부동산 정책 같다”며 “시장을 존중하면서도 적정한 공급을 하면 부동산 시장을 충분히 안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시장은 주택 공급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문재인) 정부는 공급을 하는 대신 수요를 통제하려 했다”며 “그러다 보니 부동산 시장이 뒤틀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도세 중과를 일시적으로 완화해 기존의 다주택 상황을 해소하고, 용적률과 층수 규제도 해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특히 수도권 주택 공급 계획과 관련해서는 “현재 만들고 있는 방안으로 도심 내 도로와 지상철을 지하화해 주택 용지를 확보하는 방안이 있다”라며 “용산공원 중 일부와 성남공항, 김포공항 부지 등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후보는 “시장을 존중해야 하는데 (정부가) 주택 가격 자체를 억압하려 하니 풍선효과가 발생했다”라며 “적정한 공급과 정상 수요로 시장이 정상화되도록 노력하면 주택 가격이 안정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기본주택 100만호와 관련해선 “토지와 주택에 대한 소유권은 공공이 보유하며 원하면 평생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에서 주택을 건설하면 건설원가가 평당 1000만원인데, 시중에서는 3000~40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라며 “30평대 아파트를 4억에 지어 임대하면 부동산 투기를 막으면서 건설사의 폭리를 막을 수 있어 공공성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중 금리가 인상하면 역마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공이 손실보지 않는 선에서 임대료를 조정할 수 있다”라며 “시중에서는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해 돈이 떠돌고 있다. 공사를 통해 주택을 공급하면 공사채 발행 등으로 자금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의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선 “이미 주택가격이 꼭지점을 지난 것 같다”며 “제 임기 중에는 투기목적으로 집 사지 말라고 농담식으로 했지만 진담을 말했다. 오히려 급격한 추락을 막기 위한 정치도 고민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토보유세로 불리는 토지이익배당금제에 대해서도 “국민의 50%는 토지를 소유하고 있지 않는데, 토지 보유세를 0.5% 수준으로만 올려도 현재의 2~3배가 된다. 이를 받아 전 국민에게 똑같이 나눠주면 90%의 국민은 오히려 이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동의하면 그 때 하겠다는 것인데, (토지이익배당금제는) 국민들의 동의하도록 설득할 자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전답이나 중종의 선산 등에 대해서도 과세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입법 과정에서 예외 없는 100%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예외를 두는 것은 기본적으로 공평하지 않다”고 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