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칠어지는 ‘통화 녹음’ 네거티브전

유정인·곽희양 기자

송영길, 무속인 의혹 겨냥해 “요승에 휘둘리면 나라가 위험”

국민의힘 “이재명 욕설, AI도 흉내 못내…녹취록 방송해야”

거대 양당의 녹취록 네거티브전이 거칠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녹음’에 기반해 무속인 연관설을 키우면서 “최순실의 아류” “요승”이라는 표현을 썼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160분 통화녹음’에 담긴 욕설을 들어 “극악무도”라고 했다. 녹취록 문제로 날선 언어와 법적 대응을 주고받으면서 또다시 대선 정국 최전선을 네거티브 대결이 차지하게 됐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9일 광주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개된 김씨의 통화녹음에서) 김씨가 본인이 점을 볼 정도로 신기가 있다고 표현했다”며 “주술과 마법 같은 데 의존하는 나라가 되어서는,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가 라스푸틴이라는 괴상스러운 요승에 휘둘려서 러시아 제국이 멸망했던 것처럼 나라가 크게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민석 선대위 총괄특보단장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순실의 아류를 보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전날 국민의힘 ‘이재명 국민검증특위’ 소속 장영하 변호사가 이 후보 욕설 녹취록을 추가 공개한 것을 두고는 “물타기”라고 했다.

민주당은 김씨 통화녹음 중에서도 무속 관련 부분을 비판하는 데 집중하는 분위기다. 무속인 논란이 윤 후보를 지지하는 중도·무당층의 마음을 되돌리는 데 유용한 카드라는 판단이 깔렸다.

여당의 공세는 김씨의 재산 형성 의혹으로도 확산했다. 선대위 현안대응 태스크포스(TF)는 이날 “대학 강사료와 (김씨가 대표인) 코바나컨텐츠 월급 200만원이 주요 수입원이었던 김씨가 어떻게 30대에 수십억의 주식과 부동산을 매수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미 윤 후보와 결혼 후 강도 높은 인사검증을 받았다”며 이 후보 아들의 도박자금, 가족의 형사사건 변호사비 등 의혹부터 설명하라고 맞받았다.

국민의힘은 전날 공개된 이 후보 녹취록의 욕설 논란을 집중 부각하며 맞불을 놨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 통화녹음 내용은) 입에 올리는 것 자체가 불쾌하고 귀를 씻지 않고서는 일상에 돌아가기 힘들 정도”라며 “MBC는 이 후보와 김혜경 여사도 동일한 시간으로 방송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TBS 라디오에 나와 “이 후보가 구사한 욕설이 한국어로 구사할 수 있는 최극악무도한 수준이라 AI(인공지능)에게 훈련을 아무리 시켜도 흉내내기 불가능하다”고 했다. 장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 욕설과 배우자의 웃음소리가 담긴 통화녹음을 추가 공개했다.

법적 대응도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이날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김씨 통화 상대자) 이모씨에게 들었다면서 여러 허위사실을 유포하였는데, 사실과 달라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무속 논란은 대선 후보들로 옮겨갔다. 민주당은 이날 2020년 신천지 대구교회 집단감염사태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후보가 무속인 조언에 따라 압수수색 영장 청구를 거부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윤 후보를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원일희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은 “어이없는 고발을 철회하지 않으면 무고의 법적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후보가 지난해 TV방송에서 점을 본 일을 언급했다며 “ ‘점쟁이 말’과 ‘사주’를 모시고 있음을 자인했다”고 화살을 돌렸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는 23일로 예정된 MBC <스트레이트>의 김씨 통화녹음 두 번째 방송에 대해 서울서부지방법원에 방영금지 및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