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야권 단일화’ 묻자 “녹음기만 놔둬도 될까요?”

박홍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3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설 전 양자TV토론을 갖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3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설 전 양자TV토론을 갖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야권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제가 없고 녹음기만 놔둬도 될까요?”라고 되물었다. 그동안 자신의 입장이었던 ‘완주’ 의사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안 후보는 이날 저녁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단일화 의향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안 후보는 그동안 반복적으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선을 그어왔다.

안 후보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안 후보 지지율이 18%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 단일화가 힘들다고 한 데 대해선 “1%만 오르면 된다고 하신 말씀”이라며 “고지가 눈앞에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지지율 상승세에 대해 “반짝 상승이라기보다는 반짝반짝 빛나는 상승”이라며 “결코 반사이익은 아닌 것 같다”고 자평했다.

안 후보는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35조원 규모의 추경 편성 논의를 위한 대선 후보 간 긴급 회동을 제안한 것에 대해선 입장문을 내고 ‘지난해 예산 편성·심의가 잘못됐다는 점 인정하고 사과’, ‘본예산 지출항목 변경을 통해 빚 없는 추경 편성’, ‘코로나19 특별회계 설치’ 등 3가지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그는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여당 후보를 위한 관권선거에 야당보고 들러리 서라는 것”이라면서 “저는 포퓰리즘, 관권선거를 위한 추경 편성에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