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31일 국회나 제3의 장소에서 양자토론하자"읽음

조문희 기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힘이 27일 더불어민주당에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법원 제동으로 이재명 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양자 간 TV 토론이 불발되자 방송사 주최가 아닌 별도의 양자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의 가처분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에 의한 토론회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양당이) 기 합의한 양당 간 양자 토론 실시를 제안한다”며 “이와 관련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날 법원이 국민의당, 정의당이 낸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TV토론은 방송3사의 제안에 따라 오는 31일이나 2월3일에 안철수, 심상정 후보까지 참여하는 4자 토론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성 의원은 “이미 양당 협의로 31일 양자 토론이 예정됐던 것이니, 양자 토론을 다시 진행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송사 주최 4자 토론에 대해선 “법정토론 횟수(3회)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지만, 필요하다면 향후 4당이 만나 의제·시간·사회자 등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그는 “양자 토론은 합의된 것이고, 4자 토론은 법정 토론이 3회 (정해져) 있어서 국민들이 판단할 시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민주당이 제안을 거부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기자들 질문에 “토론은 민주당의 의지이기 때문에 거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지상파) 방송사 3사의 공동 중계가 아닌 방식으로 양자토론하면 문제가 없지 않나”라고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