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4자토론’ 반대하던 국민의힘…역풍 거세자 “11일 열자” 역제안

김상범 기자

“안철수 일정 탓” 책임 전가

민주당 “다른당 수용 땐 가능”

대통령 후보자 2차 TV토론 날짜를 둘러싼 여야 4당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당초 8일 추진 중이던 이재명(더불어민주당)·윤석열(국민의힘)·심상정(정의당)·안철수(국민의당) 후보의 2차 4자 토론이 실무협상에서 무산된 가운데, 국민의힘은 11일 토론을 열자며 역제안을 던졌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이 안철수 후보에게 협상 결렬 책임을 돌리는 듯한 메시지를 냈다가 국민의당으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는 등 책임 공방도 벌어졌다.

국민의힘은 6일 ‘11일’을 2차 토론 날짜로 제시했다.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윤 후보가 다른 일정을 조정하고 11일 토론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실무협상에서 국민의힘은 토론을 주관하는 기자협회와 JTBC의 편향성을 문제 삼으며 8일 토론회 불참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토론 기피와 책임 논란 등 역풍이 우려되자 11일을 다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성 의원은 “(앞서) 실무협상 과정에서 안철수 후보 측은 8일 관훈토론이 예정돼 토론진행을 하루 이틀 정도 늦출 수 있는지를 타진했었다”며 “이에 국민의힘은 10일을 수용했다. 이후 다른 당과의 일정 조율과정에서 11일이 좋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민의당은 성 의원 주장에 즉각 반발했다. 국민의당은 입장문을 내 “어제(5일) 진행된 룰미팅에서 국민의당은 8일 예정됐던 (안 후보의) 관훈토론 때문에 일정 변경이 가능한지 타진했으나, 기자협회와 방송사, 다른 정당들이 어려움을 표하자 8일을 즉각 받아들인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날짜 변경을 국민의당에서 요청한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아주 심각한 문제”라며 “얼토당토않은 주장으로 책임을 전가한 국민의힘 협상단에 사과를 요구한다”고 했다.

기자협회도 입장문을 내 “안 후보 측이 일정 변경 가능성을 타진한 것은 사실이나 최종 협상 결렬과는 무관하다”며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토론회 불발에 대한 책임소재를 놓고 사실과 다른 주장들을 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정의당이 수용하면 11일 토론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TV토론 협상단장인 박주민 의원은 “저희는 열려 있다”며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어떤 입장인지 확인이 돼야 4당 토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의원은 “국민의힘이 너무 자기들 입장을 관철시키려고 하는 데 대한 아쉬움은 있다”면서 불쾌감을 내비쳤다.

조승래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후보가 유달리 ‘날짜’에 집착하고 있는데, 시중에는 별 얘기가 다 돌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가 토론회 일정으로 특정 날짜를 고집하거나 거부하는 이유가 ‘무속 논란’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취지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