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정부 출범

윤석열, 180미터 걸어가며 시민과 인사…용산 집무실 향하며 '카퍼레이드'도읽음

유설희·문광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의 10일 취임식 콘셉트는 ‘국민이 함께 만드는 취임식’이었다. 윤 대통령은 유명 인사보다 평범한 국민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겠다며 어린이, 장애인, 청년, 의인등을 전면에 등장하도록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53분쯤 차를 타고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국회 정문 앞에 도착했다. 취임식 도착 전 검정색 정장 차림으로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했던 윤 대통령은 네이비색 정장 차림으로 갈아입고, 넥타이도 연한 하늘색으로 바꿔맸다.

국회에 도착한 윤 대통령 부부는 국민 화합의 뜻으로 광주 출신 이서영양과 대구 출신 변정준군에게 각각 꽃다발을 받았다. 이양은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광주 송정매일시장에 방문했을 때 꽃다발을 전달했고, 변군은 대구에 방문했을 당시 만화 캐릭터 ‘엉덩이 탐정’을 닮은 윤 대통령 얼굴을 그려 선물했다.

윤 대통령은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에 맞춰 국회 정문 앞에서 취임식 무대까지 180m를 걸어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은 안전을 이유로 쳐진 펜스 밖으로 손을 내밀며 환영 인사를 건네는 시민들과 주먹 인사를 나눴다. 배경음악은 발달장애인으로 이뤄진 하트하트오케스트라·서울시립교향악단이 연주했다. 악단을 이끈 차인홍 지휘자는 소아마비를 이겨내고 미국 오하이오주 라이트주립대 음악대학 교수가 된 인물이다.

윤 대통령은 오전 10시59분쯤‘국민희망대표’ 20명과 함께 취임식 무대 위로 올랐다. <오징어게임>의 ‘깐부 할아버지’로 유명한 배우 오영수씨, 게임기 사려고 모은 돈으로 산 달걀을 독거노인에게 기부해 기부 도미노 현상을 일으킨 육지승군, 독립유공자 후손으로 귀화해 5대에 걸쳐 헌신한 데이비드 린튼(한국명 인대위), 왼팔을 잃고도 피트니스대회에서 비장애인과 겨뤄 4관왕을 거머쥔 김나윤씨, 매년 익명으로 1억원씩 10년간 기부해왔던 ‘대구 키다리아저씨’ 박무근씨 등 시민 20명이 국민희망대표로 선정됐다.

윤 대통령은 취임식 단상 위에 올라 귀빈석에 앉아 있던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와 가장 먼저 악수했다. 문 전 대통령 부부도 환한 표정으로 화답했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와도 웃으며 악수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무대 위 귀빈들과 인사를 마친 뒤 무대 중앙에서 90도로 인사한 뒤 중앙에 위치한 자리에 착석했다.

개식 영상은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이 청와대를 떠나 용산 대통령실에 도착하는 내용이었다. 국기에 대한 맹세문은 천안함 생존자 전준영씨 등이 낭독했다. 애국가는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로 구성된 레인보우합창단이 불렀다.

윤 대통령은 헌법 제69조에 따라 대통령으로의 책무를 성실히 다할 것을 선서했다. 선서 말미에는 취임식 최초로 XR(확장현실) 기법을 활용해 대통령 표장인 무궁화와 봉황을 형상화한 영상이 나타났다.

윤 대통령은 16분 가량 취임사를 낭독했다. 참석자들은 37번의 박수로 화답했다. 취임사가 끝난 뒤 청와대 개방 현장을 이원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청와대 개방 선포식이 이어졌다. 축하공연은 양재무의 지휘로 하트하트오케스트라·서울시립교향악단이 연주하는 가운데 남성합창단 이마에스트리가 부르는 아리랑, 오페라 <투란도트>에 나오는 테너 아리아 ‘네순 도르마’가 차례로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 부인 김윤옥씨, 고 노태우 전 대통령 자녀 노재헌·노소영씨,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과 차례로 인사했다.

11시49분쯤에는 신임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 부부를 환송하는 이임 대통령 환송식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 부부와 악수한 뒤 문 전 대통령 부부가 단상 아래 마련된 차를 탈 때까지 배웅했다. 그는 출발하는 차를 향해서도 정중히 고개 숙여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문 대통령을 배웅하는 사이 김건희 여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던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도 직접 배웅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차가 출발하자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여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퇴장할 때도 역시 180m를 걸어서 이동하며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11시59분쯤 차에 탄 윤 대통령 부부는 창문을 내리고 손을 흔들며 시민들에게 인사했다. 용산 집무실로 향하는 국회 앞 도로에서는 약 6분간 선루프에서 일어서서 손을 흔드는 ‘카퍼레이드’를 했다.

이번 취임식에는 사회통합에 앞장서는 국민, 도전하는 2030세대 청년, 공동체 사랑을 실천한 국민, 대한민국을 세계에 빛낸 국민 등 6개 범주에 따라 특별초청대상으로 선정된 시민 700명도 초대됐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올림픽 메달리스트 최민정·황대헌·여서정 선수, 산악인 엄홍길씨를 비롯해 카사바 개량 성공으로 아프리카 식량난 해소에 기여해 나이지리아의 한 마을 추장으로 추대된 한상기 박사, 광주 근교 폐가를 개조해 비행 청소년 2500여명을 가르친 박주정 교사 등 이색적인 이력을 가진 시민들이 초대됐다.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매몰자 2명을 찾아낸 인명구조견 ‘소백이’도 초대됐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