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한덕수 인준안 원칙따라 처리···윤 대통령, 무자격 후보로 국회 협박"

김윤나영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18일 광주 서구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18일 광주 서구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민 우선의 원칙과 제1당으로서 책무에 따라 한덕수 국무총리 인준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날 대전광역시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첫 총리 후보자로 자질과 도덕성을 갖춘 분을 선택하길 간절히 바랐지만, 윤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의 바람을 안하무인으로 짓밟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말로는 협치를 내세웠지만 무자격 후보를 내놓고 수용하지 않으면 협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국회를 협박했다”며 “협력할 협자의 협치가 아니라 협박할 협자 협치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오늘 의원총회를 열어 한덕수 후보자 인준에 대한 당론 모으겠다”며 “어떤 결론이 나든 윤 대통령은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한다는 각오로 국정을 전면 쇄신해야 한다. 오기 인사와 불통 국정을 고집하면 국민과 국회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윤 위원장은 한동훈 법무장관의 임명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권의 검찰 쿠데타가 본색을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 장관은 취임 하루 만에 자신의 검찰 십상시를 앞세워 법무부와 검찰 핵심 요직을 싹쓸이했다”며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의 행동 부대를 앞세운 검찰왕국이 만들어졌다”꼬 했다.

윤 위원장은 “만약 국민을 향한 검찰 폭정이 자행되면 민주당은 망설이지 않고 국회에 주어진 헌법적 권한을 통해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 해임건의안 검토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