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새 명칭 대신 '용산 대통령실' 그대로 쓰기로

심진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지난달 10일 서울 용산구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에 태극기와 함께 봉황기가 게양돼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지난달 10일 서울 용산구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에 태극기와 함께 봉황기가 게양돼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용산 대통령 집무실의 공식 명칭이 14일 임시로 쓰고 있던 ‘용산 대통령실’로 사실상 결정됐다. 지난 두 달간 대국민 공모와 후보작 압축, 국민 선호도 조사 등이 이뤄졌지만 새 명칭을 정하지 않기로 최종 결론을 냈다.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이날 오후 최종 회의를 열고 새 집무실 명칭을 권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따라 새 명칭 대신 ‘용산 대통령실’이라는 이름을 대통령 집무실 공식 명칭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강 대변인은 “온라인 선호도 조사 결과 과반을 득표한 명칭이 없는 데다 각각의 명칭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감안할 때 5개 후보작 모두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성급하게 선정하기보다는 자연스레 합당한 명칭이 나올 때까지 시간을 더 갖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앞서 지난 4월15일부터 한달간 대국민 공모로 접수한 3만건의 응모작 중 5개로 후보작을 추리고 지난 3~9일 국민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최종 5개 후보작은 국민의집, 국민청사, 민음청사, 바른누리, 이태원로22 등이었다. 선호도 조사에선 이태원22와 국민청사가 각각 32.1%와 28.1%를 기록했다.

새 이름을 정하지 못한 데는 최종 후보작들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작용했다. 국민의집은 영어로 번역할 경우 ‘인민’으로 해석되거나 국민의힘과 비슷한 점, 바른누리는 바른정당과 새누리당의 결합을 떠올리게 하는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됐다. 이태원22는 대통령실 명칭으로는 가볍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0일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난 자리에서 5개 후보작이 모두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 의중이 반영됐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통령 의견도 여러 의견 중 하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새 이름’을 내지 못한 채 이날로 활동을 종료했다. 최종 선정안이 불발되면서 대국민 명칭 응모자 중 최우수상은 선정하지 않았다. 다만 제안순서와 의미를 고려해 우수상 1건(이태원로22), 장려상 3건(국민청사, 국민의집, 민음청사)을 선정해 수상한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