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불충분한 근거로 이준석 징계하면 ‘도로한국당’ 된다”읽음

유설희 기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화 인터뷰하고 있는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 CBS 유튜브 방송 캡처.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화 인터뷰하고 있는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 CBS 유튜브 방송 캡처.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이 이준석 대표의 성비위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7일 열리는 당 윤리위원회 회의에 대해 “수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불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민주적으로 선출된 당대표를 징계한다면 당에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 위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렇게 되면 앞으로 세력이 없는, 어떤 다크호스 스타일의 당대표가 나오기가 굉장히 어려워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천 위원은 “당대표에 대한 징계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의당에서도 과거에 한 바가 있다”며 “그런데 본인이 인정을 한다거나, 정의당의 사례처럼. 아니면 누가 봐도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천 위원은 “과연 지금의 윤리위가 그 정도 근거를 확보 했는지 내지는 확보할 의지가 있는지 저는 잘 모르겠다”며 “지금도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수사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불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민주적으로 선출된 당대표를 징계한다면 당으로서는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가 있다”고 말했다. “짧게 말해서 도로 자유한국당으로 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 위원은 친윤계 인사인 박성민 의원이 당대표 비서실장직을 전날 사임한 것에 대해 ‘친윤계가 이 대표 고사 작전에 들어간 것’이라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해석과 관련해 “친윤계 전체가 돌아섰다라는 평가는 어느 정도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천 위원은 “(그동안) 친윤계 입장에서도 ‘가만히 있으면 살려는 드릴게’ 같은 느낌으로 간을 좀 봤던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사실은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분들 사이에서도 정진석 부의장이 이 대표를 공격하거나 이랬을 때 참전하지 않고 오히려 분위기를 본 부분들이 저는 꽤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천 위원은 “결정적으로 이준석 대표에 대한 친윤계의 그 반응이 악화된 건 공천개혁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오면서부터가 아닌가”라며 “이 대표가 본인의 개혁드라이브를 거는 자기 정치를 하겠구나. 이런 판단을 내리고 나니까 조금 이준석 대표에 대한 전체적인 친윤계의 반응이 더 차가워 진 게 아닌가 저는 이렇게 해석한다”고 말했다. 천 위원은 “이 대표가 당내에서 공직 후보자 자격시험(PPAT)을 도입한다고 했을때도 굉장히 강한 반발들이 여러군데서 터져나왔다”고 덧붙였다.

천 위원은 “(이 대표가)더 강한 개혁드라이브를 걸었으면 걸었지 지금 여기서 그만둘 리는 전무하다”고 전망했다. 천 위원은 “이준석 대표 스타일이 오히려 정면승부를 즐기는 승부사 기질이 굉장히 강하다”며 본인 스타일로 정면돌파하고 공천개혁이든지 불편한 여러 가지 과제들을 계속 밀어붙일 것이다. 그럴 가능성이 거의 99.9%”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