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경험한 논리 수준” 비대위 직격한 이준석

문광호 기자

SNS에 “최고위원들 사퇴해 비상이라며 최고위 표결”…‘윤핵관이 탄압’ 반격 움직임

“1년 경험한 논리 수준” 비대위 직격한 이준석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사진)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대표직 사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대표 메시지는 주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겨냥했다. 윤 대통령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문자메시지를 계기로 정치적 탄압을 받고 있다는 구도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사퇴 선언을 했지만 사퇴서는 안 냈으니 최고위원들을 모아서 ‘최고위원들이 사퇴해 비상상황’이라는 이야기를 표결한다는 것 자체가 제가 1년간 경험해온 논리의 수준”이라며 “그 와중에 숫자 안 맞아서 회의 못 여는 건 양념 같은 것”이라고 비꼬았다. 의원총회 결의 내용을 최고위가 의결해야 하는데, 현재 대다수 최고위원들이 사퇴한 상황을 꼬집은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SNS에서 “양의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팔지 말라고 했더니 이제 개의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팔기 시작하려는 것 같다”고 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양두구육(羊頭狗肉)’을 인용해 문자 파동을 비판했고, 28일에는 친윤석열계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자신을 비판하자 “대통령을 잘못 보좌해온 사람”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다. 권 원내대표 등이 당을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면 대표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비대위 기간이 길어지거나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새 대표를 선출할 경우엔 복귀할 자리도 없어진다. 윤핵관의 탄압 구도가 형성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계산했을 수도 있다.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정미경,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사태 원인으로 윤핵관을 꼽았다. 정 최고위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윤리위 징계가) 이준석 대표를 내쫓으려고 하는 거였다는 게 드러났다는 생각이 든다”며 “어떤 세력이 힘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것 같다.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분들이 그렇게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권력에 줄 서는 자와 원칙을 지키는 자의 대결”이라며 “대통령께서 당무에 개입 안 하겠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 입장 표명이 있어야 된다”고 밝혔다.

법적 대응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 최고위원은 “비대위를 하면 이준석 대표를 제명하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법적 대응하면 가처분을 받아주는 상황이 돼서 이 대표가 다시 돌아오는 황당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는 당헌·당규상 근거가 있나”라고 말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