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본소득 넘어 기본사회로…외교참사 책임 묻겠다”읽음

윤승민 기자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외교 논란엔 “국격 훼손”…공약이던 기본소득의 확장 피력
대통령 4년 중임제로 개헌 제안…“2024년 22대 총선이 적기”
북핵 해법으로는 ‘조건부 제재 완화·단계적 동시행동’ 제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취임 후 첫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산업화 30년, 민주화 30년을 넘어 기본사회 30년을 새롭게 준비해야 할 때”라며 ‘기본사회’를 의제로 제시했다.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는 개헌을 추진하자며 2024년 22대 총선을 적기로 제안했다. 이 대표는 또 윤석열 정부의 이른바 ‘시행령 통치’와 ‘외교참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재명표’ 정책으로 알려진 ‘기본소득’을 기본사회로 확장해 화두로 던졌다. 이 대표는 “가난을 증명한 사람을 지원하지 않고, 모두를 지원한 후에 불필요한 몫을 회수한다면 어떻겠냐”면서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극단적 선택을 한 수원 세 모녀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미래는 최소한의 삶을 지원받는 사회가 아니라 기본적 삶을 보장받는 ‘기본사회’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정강·정책 1조 1항에 기본소득이 명시돼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모든 노인에게 월 20만원 기초연금을 지급하겠다고 한 것은 ‘노인 기본소득’이었다”며 여당의 협조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책임정치를 가능하게 하고 국정의 연속성을 높여야 한다”며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하자고 했다. 대선 결선투표 도입,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감사원 국회 이관 등도 새 헌법에 담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 취임 초에는 여당의 반대로, 임기 말에는 야당의 반대로 (개헌 추진이) 번번이 실패했다”면서 “22대 총선이 적기라고 생각한다. 총선과 함께 국민투표를 한다면 비용을 최소화하며 ‘87년 체제’를 바꿔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올해 정기국회 후 국회에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도 뚜렷하다. 평화적 위기다. 새로운 해법이 필요하다”며 20대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조건부 제재 완화와 단계적 동시 행동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계승·발전시켜 ‘한반도 평화경제체제’를 수립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대선 공약인 ‘연동형 비례제 확대와 위성정당 방지’ 등 정치개혁도 언급하며 “면책특권 뒤에 숨어 거짓을 선동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현 정부의 ‘시행령 통치’에 대해 “삼권분립 위반이자 헌정질서의 파괴”라며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시행령 통치를 바로잡고 국정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해외 순방에 대해 “조문 없는 조문외교, 굴욕적 한·일 정상 회동은 국격을 심각하게 훼손시켰다”며 “전기차 차별 시정을 위한 IRA(인플레이션 방지법) 논의와 한·미 통화스와프는 순방의 핵심과제였음에도 꺼내지도 못한 의제가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비속어 파문과 대통령실 대응을 겨냥, “제1야당으로서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며 “그 책임을 국민과 언론, 야당에 뒤집어씌우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 대표 연설에 대해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데 너무 이상적인 것을 많이 말했다.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식 포퓰리즘 기본소득이 또다시 등장했다”며 “ ‘기본사회’를 외쳤지만, 정치의 기본인 협치도 없었다”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