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측근 구속에 ‘총력 투쟁’ 예고한 민주당···이재명 리더십 시험대읽음

김윤나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9일 뇌물 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되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민주당은 검찰의 이 대표 수사가 임박했다고 보고, 윤석열 정부에 대한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정 실장을 두둔한 이 대표의 리더십은 시험대에 올랐다.

이 대표는 20일 정 실장 구속에 대한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민생 챙기기에 주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국가가 나서서 주거 안정을 보장하는 긴급한 대책이 필요한 때”라며 내년도 예산안에서 정부가 삭감한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원상복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정 실장이 구속된 지난 19일 SNS에 “저의 정치적 동지 한 명이 또 구속됐다.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며 “조작의 칼날을 아무리 휘둘러도 진실은 침몰하지 않음을 믿는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제 유일한 걱정은 이재명 죽이기와 야당 파괴에 혈안인 정권이 민생을 내팽개치고 있다는 것”이라며 “당과 민주세력에 대한 검찰 독재 칼춤을 막아내고 민생을 지키는 야당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에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 실장은 결코 지금의 검찰이 주장하는 일을 저지를 사람이 아니다”라며 “무도하게 진술에만 의존하는 검찰의 처리 방식에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19일 국회 브리핑에서 “정 실장 구속이 검찰의 무리한 조작 수사를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조작 수사를 통한 검찰 독재 정권의 야당 파괴 공작에 총력으로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불법 대선 경선자금’ 수수 혐의로 이 대표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구속된 데 이어 정 실장도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자 술렁였다. 민주당은 검찰이 정 실장을 기소한 뒤 이 대표가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여긴다. 검찰이 다음 달 이 대표를 소환 조사할 수도 있다.

당내 반응은 강경론과 신중론이 엇갈렸다. 안민석·강민정·김용민·양이원영·유정주·황운하 의원은 지난 19일 서울 서울시청 근처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 연단에 올랐다. 유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인간사냥을 멈춰라. 반성하지도 멈추지도 않겠다면 그 자리에서 내려와라. 퇴진하라”라고 말했다. 20일 현재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장외투쟁 나가라’ ‘이재명을 지키라’는 당원들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 18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 정권이 민주당의 범죄 집단화를 노린다”며 “광장으로 나가야 할 시간”이라고 했다.

신중론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당이 당직자의 개인 비리 혐의까지 지켜야 하나’라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상민 의원은 지난 16일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부원장이나 정 실장의 의혹을 당 지도부가 나서서 총력을 기울여서 엄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만약 (혐의가) 사실일 경우 당이 그 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건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지난 15일 의원총회에서 ‘대장동 사건 팩트체크(Q&A)’ 자료까지 의원들에게 공유하자 “왜 이런 교육을 우리가 받아야 하냐”는 푸념이 나왔다.

민주당은 사정 정국에 맞서 단일대오를 유지하고 있지만,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 대표 리더십이 흔들릴 수도 있다. 이원욱 의원은 지난 3일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내용이 구체적이고 증거가 있다면 당내에서 이 대표 거취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주장하는 의원들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의원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30% 초반대 박스권에 갇힌 당 지지율, 무당층이 30%대로 늘어난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한 수도권 의원은 “정부·여당도 국정운영 난맥상으로 엉망이지만, 양당 지지율에 별 차이가 없는 이유는 (이 대표 사법 리스크라는) 반사이익을 누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