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조응천·박용진 “기소된 김용 직무 정지해야”

김윤나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검찰 독재 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맞서 당 차원에서 단일대오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당내에서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당무를 정지하자는 공개 요구가 나왔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위기 극복에 써야 할 국가역량을 야당 파괴에 허비해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측근인 김 부원장이 기소된 데 이어 정진상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9일 구속되자 이를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민생과 경제는 백척간두의 위기인데 정부 인식과 대응은 천하태평처럼 보인다”고 정부를 비판한 뒤 “국민이 주신 권한으로 위기와 특권으로부터 민생을 지켜내고 경제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비이재명계 의원들은 당헌 80조에 따라 뇌물 수수 혐의로 기소된 김 부원장의 직무를 정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부원장은 기소가 됐으니 당헌 80조 적용 문제에 대해 논의해야 할 때”라며 “이 대표도 경기도지사 시절 본인의 사법 리스크 문제가 논란이 되니까 당원권을 내려놓는 요청을 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당 사무총장이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정치 탄압으로 판단한 경우는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예외로 둘 수 있다. 당헌 80조는 8·28 전당대회에서 ‘이재명 방탄’ 조항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김 부원장 기소 후 당헌 80조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오른 것이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일단 (직무 정지) 조치하고 만약 김 부원장에 대한 기소가 정치 탄압에 해당한다고 생각되면 당무위원회를 열어서 예외로 인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부정부패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정 실장, 노웅래 의원도 같은 잣대로 당헌에 따라서 다 처리돼야 (국민이) 공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에게는 “최측근 두 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 최소한의 유감 표시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성준 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김 부원장에 대한 당헌 80조 적용 여부에 대해 “당 지도부에서 논의 테이블에 올라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정 실장 구속은 결국 이 대표를 향한 표적·기획·편파 수사로 이어진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정치 탄압에 대한 확고한 전선을 만들어 대응하는 게 맞다”면서 이 대표에 대한 유감 표명 요구와 선을 그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