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문답 중단 놓고…국민의힘 “MBC 탓” 민주당 “좁쌀 대통령” 공방

김윤나영·문광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을 “권위적인 발상, 좀스러운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MBC가 초래한 것”이라며 두둔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자부했던 도어스테핑 장소에 기자와의 설전 직후 불통과 오기를 상징할 가림막을 세우고 도어스테핑마저 중단한다고 하니 참으로 점입가경”이라며 “대통령이 야당과 국민 앞에 철벽을 치고, 대통령실은 언론과의 사이에 가벽을 세웠다”고 비판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출근길 문답 장소에 가벽을 설치한 데 대해 “언론과의 소통에 벽을 치고 빗장까지 걸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차라리 땅굴을 파고 드나드십시오”라며 “MBC 기자가 그렇게 보기 싫은가. 덩치는 남산만 한데 좁쌀 대통령이라는 조롱이 많다”고 말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윤 대통령의 반헌법적, 몰상식한 언론탄압이 점입가경”이라고 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마치 어린아이처럼 토라져서 땡깡 피우고, 대통령실은 그런 대통령의 심기 경호를 위해 언론에 불경죄를 묻는 꼴”이라고 했다.

반면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대통령은 언론과의 소통 강화를 역대 어느 대통령, 어느 정부보다 중요시했다”며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은 MBC가 초래한 것”이라고 MBC에 책임을 물었다.

대통령실의 출근길 문답 중단 경위와는 별개로 이번 결정에 찬성하는 의견도 있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도어스테핑 중단은 때늦은 감은 있지만 참 잘한 결정”이라면서 “매일 마음 졸이며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 초선 의원은 “출근길 문답 때문에 문제가 생기니까 불편했다”며 “마침 중단했다고 해서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SNS에서 “누가 하라고 시킨 것도 아니고, 대통령 스스로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시작한 일인데 이를 중단한다니 국민과의 소통이 사라질까봐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