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정권 탄압에 흔들림 없다”…비명계 “김용 직무 정지를”

김윤나영 기자

이 대표, 당 차원 단결 촉구에

조응천·박용진 ‘다른 목소리’

국민의힘 “지도자다운 결단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검찰 독재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당무를 정지하자는 공개 요구가 나왔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위기 극복에 써야 할 국가역량을 야당 파괴에 허비해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원장 기소에 이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9일 구속된 것을 비판하면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맞서 당 차원에서 단일대오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비이재명계인 박용진 의원은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부원장은 기소가 됐으니 당헌 80조 적용 문제에 대해 논의해야 할 때”라며 “이 대표도 경기지사 시절 본인의 사법 리스크 문제가 논란이 되니까 당원권을 내려놓는 요청을 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당 사무총장이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조응천 의원도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일단 (직무 정지) 조치하고 만약 김 부원장에 대한 기소가 정치 탄압에 해당한다고 생각되면 당무위원회를 열어 예외로 인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정 실장, 노웅래 의원도 같은 잣대로 당헌에 따라 처리돼야 (국민이) 공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에게는 “최측근 두 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 최소한의 유감 표시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김 부원장과 정 실장 구속을 거론하며 “이재명 대표의 지도자다운 결단을 내려달라”며 “자신의 사법처리 저지를 위해 민주당 정치공동체를 묶은 족쇄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도자다운 결단’의 의미는 “정치 본연의 책임과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분리해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 대표는) 추상적으로 야당 탄압이라 하지 말고, 공소장에 나오는 본인과 관련해 무엇이 사실인지 속 시원히 알려달라”고 이 대표를 압박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