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딜레마’에 빠진 민주당···당 차원 지원 두고 고심

김윤나영 기자    신주영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뇌물 수수 의혹을 받는 노웅래 의원을 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노 의원을 당 차원에서 지원하자니 노 의원 자택에서 수억원의 돈다발이 나온 사실이 부담되고, 선을 긋자니 노 의원과 이재명 대표 측근들 혐의 대응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22일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노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을 공유했다. 박찬대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노 의원을 비롯한 개별의원에 대한 수사가 검찰 세력이 민주당 진영을 궤멸하기 위한 차원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취지로 보고했다고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의원총회에 출석한 노 의원은 자택에서 현금 3억원이 발견된 경위에 대해 ‘장례식 조의금과 출판기념회 때 받은 돈을 현금으로 보관하고 있었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비공개 회의를 열고 노 의원의 사법 리스크를 당 차원에서 보호할지를 논의했다. 한 최고위원은 “야당 정치인에 대한 표적 수사이기 때문에 억울한 일이 없도록 당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최고위원은 “노 의원 자택에서 발견된 3억원에 대해서는 노 의원의 설명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민주당 개별 인사들의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당내 반응은 엇갈린다. 친이재명계 의원들은 구속된 이 대표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마찬가지로 노 의원에 대한 검찰의 과잉 수사에 당이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 한 친명계 의원은 “검찰의 정 실장, 김 부원장 수사가 이 대표를 향하고 있고, 당 대표 문제에 당이 대응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노 의원의 소명이 맞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한 수사를 ‘정치 탄압’으로 규정하면서 당의 단일대오를 유지해야 한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비이재명계 의원들은 개별 혐의를 당이 옹호해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다. 한 비명계 의원은 “검찰의 대대적인 국회 의원회관 압수수색 등 월권·과잉 수사를 정치 탄압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은 맞지만, 개별적인 사실관계에까지 당이 너무 끼어들면 나중에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들의 당무를 선제적으로 정지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부원장에 대해 당무 정지 여부를 판단할 시기가 됐다”며 “당헌 80조를 통해서 이분들의 위험이 당으로 이전되지 않도록 분리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당 사무총장이 정지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다만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당헌 80조를 적용하자는 공개 목소리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친명계 좌장급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김 부원장이 자진사퇴하는 게 낫다”며 “당직을 유지하면 방패막이하려 한다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