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족 첫 회견, 민주당 “송구” 정의당 “모두가 죄인”…국민의힘 ‘침묵’

윤승민·조문희·신주영 기자

유족 회견 반응…주호영 “야 국조 절충안, 23일 의총서 결론”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22일 첫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을 물은 데 대해, 야당은 “송구하다”며 정부에 유가족 요구 수용을 촉구한 반면 여당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와 관련해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해야 한다”면서도 국민의힘이 국정조사특위 명단을 제출하면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23일 결정하겠다고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기자회견 소식을 알리며 “무게를 가늠키 어려운 말씀에 송구하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족이 촉구한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등 6가지 요구에 정부가 답해야 한다”며 “국회도 국정조사를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의 요구에 귀 닫고 눈 감은 정부·여당이 유족의 울부짖음만큼은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책임있는 자세로 10·29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나서야 한다. 시작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과 국정조사 협조”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긴급 대표단 회의에서 “희생자 이남훈씨의 어머니 절규 앞에 우리 모두는 죄인”이라며 “유가족 요청 사항들은 책임있는 정부라면 당연히 취했어야 할 일들”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에 “차일피일 국정조사를 미루려는 꼼수를 이제 멈추시고 국정의 공동책임자로서 최소한의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고, 지도부 소속 의원은 “(유족) 기자회견도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 유족과 접촉해서 한 것”이라고 했다

여야는 국정조사 실시 조건을 두고 줄다리기를 이어갔다. 박 원내대표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제안한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추진 검토’를 “전향적이라고 평가한다”며 “국민의힘이 제안한 ‘예산안 처리 직후 국정조사 본격 실시’에 대해 사전 준비과정을 먼저 거친 다음에 진행할 수 있겠다고 (민주당은)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국정조사특위 명단을 먼저 제출하면 예산안을 처리한 뒤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진전된 안을 내놨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다만 김진표 국회의장이 요구한 이날 오후 6시까지 명단 제출에 대해선 “그건 안 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제안한 최종안을 일단 받아본 뒤 내일(23일)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