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출근길 문답 중단에…조수진 “명분 부족” 안철수 “본질 놓쳐”

유설희 기자

국민의힘 일각서도 실책 지적

금태섭 “쓰잘데기없는 정쟁”

국민의힘 일각에서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중단 결정을 두고 대통령실도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수진 의원은 “MBC 사태는 대통령 홍보수석실이 접근을 대단히 잘못했다”며 “(전용기 탑승 배제에 앞서) 두세 번 정도 명분을 축적했어야 됐다. 그 절차가 빠지면서 대통령에게 고스란히 부담이 갔다”고 말했다.

안철수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지난 18일 출근길 문답 과정에서 대통령실 비서관과 MBC 기자가 설전을 벌인 일과 관련해 “(MBC 기자) 슬리퍼에 집중하다 보면 본질을 놓치기가 쉽다”며 “본질은 언론으로서 보도 윤리를 지켰느냐, 언론의 자유를 충분히 보장했느냐, 그 두 가지”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대통령실에서도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국민과의 소통을 더 강화하는 업그레이드된 방식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며 “MBC에 성찰과 반성을 요구하기보다는 정부 스스로 내부적인 성찰과 반성이 있는 게 가장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언론 자유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풀이된다.

조수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MBC 사태는 대통령 홍보수석실에서 접근을 대단히 잘못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당시 MBC 기자 전용기 탑승 배제의 명분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기자들을) 대통령 전용기에 꼭 태워야 한다는 의무 조항은 없다”며 “그러나 홍보수석실에서 (MBC가) 잘못한 것은 재발 방지라든지 명확하게 잘못된 부분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렇게 될 수밖에 없다는 명분이 있었어야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절차가 빠지니까 대통령에게 직접적으로 고스란히 그 부담이 잘못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금태섭 전 의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며칠간 우리는 ‘기자가 도어스테핑 장소에서 쓰레빠(슬리퍼)를 신고 팔짱을 끼는 것이 적절한가 부적절한가’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에서 사진을 찍을 때 조명을 사용했는가 아닌가’라는 문제를 풀게 될 것”이라며 “한국 사회가 지금 이런 문제를 풀고 앉아 있을 때인가”라고 지적했다. 금 전 의원은 “(집권세력이)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고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고발함으로써 사회에 이런 의제를 던진 것”이라며 “우리는 정작 필요한 문제들에는 손도 못 대보고 쓰잘데기없는(쓸데없는) 문제를 놓고 싸우면서 날밤을 새우게 된다. 이게 정치의 실패가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