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소환 초읽기…이재명, 당내 결속 다지며 ‘전열 정비’

김윤나영 기자
<b>앞으로의 운명은…</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 상생 꽃 달기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앞으로의 운명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 상생 꽃 달기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털어보라” 검찰 향해 강공
민생 행보에서 기조 선회
비명계 동향도 영향 미쳐
소환에 응할지는 미지수
내달 취임 100일 메시지 주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부 결속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을 정면 비판하며 ‘사법 리스크’ 돌파를 시도하고 있지만, 침묵하는 의원들 마음이 오리무중이다. 이 대표가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하는지가 당내 여론에도 분수령이 될 수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을 향해 연일 강한 발언을 내놓았다. 지난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언제든지 털어보라”며 “검찰이 수사를 해야지 쇼를 해서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같은 날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북스> 방송에선 “정치의 사법화가 심각하다”며 검찰의 야당 인사 수사를 “새로운 국가폭력범죄”로 규정했다. 민생 집중에서 사법 리스크 정면 돌파로 기조를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친이재명(친명)계 최고위원들도 ‘이재명 지키기’에 나섰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과 정치 공동체’라는 해시태그 달기 캠페인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22일 의원총회에서 독일 반나치 운동가 마르틴 니묄러의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라는 시를 낭송했다. 나치가 유대인을 탄압했을 때 침묵했던 사람들을 비판하는 내용으로, 침묵하는 의원들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이다.

지도부가 ‘이재명 지키기’ 강공 모드로 선회한 배경에는 비이재명(비명)계 의원들 동향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비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되자 이들의 당직 정지와 이 대표의 유감 표명을 요구했다. 박용진 의원은 26일 YTN 라디오에서 “당이 검찰과 사법적 진실 공방을 주고받는 주체로 나서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 대표는 23일 김 전 부원장 사표를 수리했다. 친명계 의원들도 일부 비명계 의원들 지적을 수용하면서 내분 수습을 시도했다. 정성호 의원은 25일 MBC 라디오에서 “검찰이 이 대표를 피의자로 수사하는 상황쯤에 (이 대표의) 의견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가 예정된 다음달 국면전환을 위해 검찰이 이 대표의 소환을 통보하리라고 보고 있다.

정 의원은 “국정조사에서 여당에 불리한 증인들이 나올 때 압수수색을 한다든가 (이 대표를) 소환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분열시키고 다음 총선 때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검찰 소환에 응할지가 당내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친명계 한 의원은 “아직 혐의 사실을 모르는데 간다, 안 간다고 어떻게 예단해 말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비명계 한 의원은 “이 대표가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가능성이 커진다”며 “방탄국회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당당하게 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다음달 5일 취임 100일에 특별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이 대표는 지난달 21일 대장동 특별검사제(특검) 도입 요구 기자회견을 제외하면 대표직 취임 후 정식 기자회견을 연 적이 없다. 당 관계자는 “이 대표가 취임 100일 메시지를 고심하고 있다”며 “기자간담회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