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을 정쟁 도구로 삼지 말라”던 윤 대통령, 미온적 태도로 정쟁 불씨 키워

심진용 기자

이 장관 신임하며 경찰에 화살

‘제대로 된 공식 사과’도 없어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29일로 한 달을 맞지만 아직도 책임 소재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책임론 제기에도 대통령실은 선을 긋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진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8일 “(윤 대통령) 메시지가 나올지 알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제대로 된 사과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다. 종교행사 추모사 형태로 내놓은 사과를 공식 사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진정한 사과’ 등 6대 요구사항을 내놨다.

대통령실은 사태수습이 우선이라며 재신임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명백한 진상확인 후에 책임 소재를 밝히고, 각각의 책임범위에 맞춰서 조치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이 일선 경찰에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안전사고 예방 책임은 경찰에 있다”고 말했다. 참사 당일 경찰 대응은 “상식 밖” “납득이 안 된다” 등 강하게 비판했다. 112 녹취록이 공개된 지난 1일 이후 윤 대통령 메시지가 달라졌다는 평가다.

윤 대통령은 경찰 책임을 강조하면서도 경찰 지휘권 논란이 따르는 이 장관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점검회의에서 “막연하게 다 책임지라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여야가 국정조사를 합의했지만 대통령실은 대통령실 일부 기관과 대검찰청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을 두고 국민의힘에 불편함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참사 직후부터 대통령실은 “비극을 정쟁 도구로 삼지 말라”고 했지만, 정작 대통령실도 정쟁의 불씨를 던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