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조사, 당당히 임할 것…날짜·방식 협의”

김윤나영·신주영 기자

성남FC 사건 소환에 응답

‘방탄 정당’ 비판 의식한 듯

‘검사 실명 공개’ 여야 공방

이재명 “검찰 조사, 당당히 임할 것…날짜·방식 협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는 26일 성남FC 사건으로 검찰 소환을 통보받은 데 대해 “검찰의 행태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지만 당당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조사 일시·방식을 협의하겠다고 했지만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성남FC 사건을 두고 “무혐의로 종결된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이 소환을 통보한 28일에 대해 “이미 정해진 일정 등이 있고 본회의까지 예정돼 있어 당장 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그 후 가능한 날짜와 조사 방식에 대해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직접 출석도 고민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이 대표가 검찰 수사에 임하겠다고 밝힌 배경에는 성남FC 사건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고 한다. 또 당내 여론을 수렴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검찰 소환에 불응하면 여권의 ‘방탄 공세’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비이재명계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순신 장군의 생즉사 사즉생 각오로 당당하게 수사에 대응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일부 친이재명계 의원들도 이 대표가 검찰 소환에 응해야 한다고 고언하고 있다.

다만 이 대표가 검찰 소환 일시와 방식 등을 협의하겠다고 밝힌 만큼, 검찰 측과 협상이 결렬될 여지도 있다. 특히 당내에서는 이 대표의 직접 출석은 부적절하고 서면 조사로 충분하다는 의견이 있다.

한편 민주당이 이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하는 검사 16명의 실명과 사진을 공개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맞공세를 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사실상 전 당원들에게 검찰에 맞서 싸우라고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점식 의원은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열성 지지자들에게 좌표를 찍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말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는 “정치검찰이 성과를 알리고 싶을 땐 이름과 사진이 널리 공개할 정보이고, ‘조작 수사’로 궁지에 몰릴 때는 ‘좌표찍기’냐”고 밝혔다. 다만 이상민 의원은 “검찰권도 권력 압박뿐 아니라 여론 압력으로부터 차단되고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했다.


Today`s HOT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황폐해진 칸 유니스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