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당사자 없는 청문회 있을 수 없어···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연장해야”

김윤나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사진 크게보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사회적 대참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 있어 당사자 없는 청문회란 있을 수 없다”며 이태원 핼러윈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과 생존자, 전문가가 참여하는 3차 청문회, 재발 방지를 위한 전문가 공청회, 충실한 결과보고서 작성까지가 온전한 국정조사”라며 “하루빨리 본회의를 열어 국정조사특위 활동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컨트롤타워 책임 문제가 불거지자 어떻게든 이를 피하려는 대통령실 때문에, 국민의힘이 또다시 국정조사 기간 연장과 3차 청문회 개최에 관해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라면 물리적 시간 제약으로 3차 청문회도, 재발방지대책 마련도, 보고서 채택도 못하고 국정조사가 끝나게 될 텐데, 결코 내버려 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끝내 외면해서 해를 넘겨 버린 일몰법을 비롯한 민생 입법, 정부조직법과 공공기관장 임기 일치법 등 여러 시급한 법안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한테는 주 52시간제도 폐지하고 의무휴업일도 없이 일하라면서, 정작 집권여당은 산적한 민생경제 현안, 안보 현안을 두고 국회 문을 닫자고 주장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가”라고 따졌다. 국민의힘에 1월 임시국회 개의 동참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북한의 무인기 침공과 연이은 미사일 도발은 국가 안보, 국민 불안을 넘어 가뜩이나 힘든 우리 경제 상황에 기름을 붓고 있다”며 “국회가 더 늦지 않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과 국방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개최해서 군 대응 태세를 면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