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1000원 당원’ 논란 시끌···비명계 낙선운동 요구까지읽음

김윤나영 기자
민주당 국민응답센터 화면 갈무리

민주당 국민응답센터 화면 갈무리

더불어민주당이 때아닌 ‘1000원 당원’ 논란으로 시끌시끌하다. 민주당 홈페이지 당원 청원게시판에 “1000원 당비 내는 당원을 비하한 의원들의 징계나 탈당을 요청한다”는 글이 올라온 지 사흘 만인 25일 약 1만7000명이 동의했다. ‘1000원 당원’이라는 표현에 모욕감을 느낀 일부 이 대표 지지자들은 이 표현을 사용한 비이재명계 의원들에 대한 낙선운동까지 예고했다. 당내에서는 비명계 의원들이 내부 분열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이 대표의 팬덤정치로 다양한 목소리가 가로막힐 수 있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왔다.

25일 오후 4시 기준 민주당 국민응답센터 게시판을 보면 “당원들을 모욕한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에 대한 징계나 탈당을 요청한다”는 청원에 약 1만7000명이 동의했다. 청원이 올라온 지 사흘 만에 동의율 33%를 기록했다. 당 지도부는 청원 동의자가 5만명을 넘으면 청원에 답변해야 한다.

청원자는 김 의원이 ‘1000원 당원’을 비하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지난해 11월 당 개혁 관련 토론회에서 “1000원 당원 중심으로 가게 되면 동원 당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한 대목을 문제 삼았다. ‘1000원 당원’은 월 1000원 이상의 당비를 6개월 이상 내면서 당내 각종 선거에 대한 투표권을 확보한 권리당원을 뜻한다. 민주당에는 지난해 3·9 대선 전후로 이른바 ‘개혁의 딸’(개딸), ‘양심의 아들’(양아들)로 불리는 이 대표 지지자들이 신규 당원으로 대거 입당했다. 청원자는 “우리가 내는 세금으로 월급 받고 있으면서 1000원 당비 내는 당원이 그렇게 우습나”라고 적었다.

청원자는 이 의원이 같은 토론회에서 “최근 민주당 모습을 보면 사당화 현상이 걱정된다”고 말한 것도 문제 삼았다. 조 의원은 같은 토론회에서 “강제 당론은 위법”이라며 “어마어마한 팬덤까지 결합돼 의원들이 (강제 당론을 따를 때마다) 매 순간 스스로 비겁하고 졸렬한 경험을 하고 있다”고 말한 점이 거론됐다. 청원자는 이 발언들을 열거하면서 “왜 민주당 의원이 당대표를 비판하고 당원들을 비판하나”라며 “저 세 분에 대한 낙선운동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커지자 김 의원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 주장의 취지는 정반대”라며 “당원들의 참여 기회를 늘리고 권리를 확대하자, 정치인에게 동원되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었다”고 진화에 나섰다. 김 의원은 “지방선거, 총선, 대선 등 선거 때마다 당비 대납, 6개월 당원 등 일부 정치인들에 의해 동원되는 사례가 없어지지 않고 있다”며 “그래서 우리도 유럽의 정당들처럼 정기적인 당원 교육과 토론 등 다양한 당원 활동 제도를 만들고, 그 활동 내용을 당원 권리행사 기준으로 삼는 것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 지지자들에게 “이 대표에 대해 바른 소리 좀 했다고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몰아내려고 하는 것은 그만해야 한다”며 “우리가 윤석열 정권과 비슷하게 가면 국민은 누구에게 마음을 두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민주주의는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공존하는 것인데 다른 의견을 얘기한다고 왜곡, 짜깁기, 가짜뉴스로 공격하는 것은 과거 자기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빨갱이’나 ‘반동’으로 몰아붙이던 독재자들이 하던 행동”이라며 “민주당 내에서 이런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당내 반응은 엇갈렸다. 고민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김 의원도 왜 당원들이 이 대목(‘1000원 당원’)에서 발끈했을까(생각해야 한다). 이유 없는 결과는 아무것도 없더라”며 “지금 당원들도 과도한 언론의 왜곡 보도에 굉장히 민감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전해철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이 대표 검찰 수사에 대해 당이 대응하는 게 맞지만, 그 과정에서 의원들은 자유롭게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며 “다양한 목소리에 대해서 일방적으로 폄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는 팬덤정치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는 평가도 나온다. 다른 목소리를 내는 정치인에 대한 ‘좌표 찍기’와 집단 공격의 성격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최근 전국 각지에서 경청투어를 진행하면서 지지자들과 만나 “이재명을 지키는 것이 여러분을 지키는 법이기도 하다”(지난 11일), “우리끼리 싸우는 건 이적 행위”(지난 13일)라며 단합을 강조했다. 이 때문에 이 대표 ‘사법 리스크’에 대해 공개적으로 발언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당내에 조성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