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불출마 선언 뒤 안철수 지지율 16.7%포인트 올랐다읽음

박광연 기자

양자대결 김기현 48.0%, 안철수 40.8%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 연합뉴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불출마 선언한 이후 진행된 국민의힘 당대표 지지도 조사에서 김기현 의원이 안철수 의원을 6.1%포인트 앞선 것으로 27일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25~26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결과를 보면 국민의힘 지지층 422명 중 40.0%는 김 의원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안 의원 지지율은 33.9%를 기록했다. 유승민 전 의원 8.8%, 황교안 전 대표 4.7%, 윤상현 의원 3.2%, 조경태 의원 1.8%로 조사됐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의 가상 양자대결에서 김 의원은 48.0%를 기록해 안 의원(40.8%)보다 7.2%포인트 높았다.

이번 여론조사는 당권 주자로 거론되던 나 전 의원이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월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진행됐다.

나 전 의원 불출마가 확정되면서 지지층 상당수는 안 의원 지지로 옮겨간 것으로 분석된다. 나 전 의원 불출마가 확정되기 전인 지난 16~17일 리얼미터 조사에서 안 의원 지지율은 17.2%였다. 이번 조사에서는 33.9%를 기록해 약 열흘 만에 16.7%포인트 급상승했다. 반면 지난 조사에서 40.3%를 기록했던 김 의원은 40.0%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나 전 의원 지지층 구성과 흐름을 보면 용산(대통령실)과의 갈등 국면에서 이탈한 층은 일찌감치 김 의원으로 이동했다”며 “이후 내리막 국면에서는 초선 의원 연판장 사건 등 나 전 의원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과의 충돌 영향으로 김 의원보단 안 의원에게 좀 더 쏠렸다”고 분석했다.

배 수석전문위원은 그러면서 “이제 남은 변수는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와 컷오프 범위와 탈락한 후보들의 행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국민의힘 지지층은 ±4.8%포인트)다. 유·무선 임의 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3.2%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