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빠지자 안철수 지지율 2배 점프…양자대결선 김기현 앞서

정대연 기자

리얼미터, 여당 지지층 조사

나경원 빠지자 안철수 지지율 2배 점프…양자대결선 김기현 앞서

윤 대통령 적극 지지층선 김이 ‘2배’
안, 충청권 찾아…김은 영남권 공략

나경원 전 의원이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후 여당 지지층에서 안철수 의원(왼쪽 사진) 지지도가 2배 높아진 여론조사 결과가 27일 나왔다. 나 전 의원 지지층 상당수가 안 의원 쪽으로 옮겨간 것으로 해석된다. 김기현 의원(오른쪽)은 윤석열 대통령 적극 지지층에서 안 의원보다 2배 높은 지지도를 보였고, 양자대결에서도 안 의원보다 앞섰다.

이날 김 의원은 영남권, 안 의원은 충청권 공략에 나섰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의 의뢰로 지난 25~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 422명이 응답한 결과 차기 당대표 지지도는 김 의원 40.0%, 안 의원 33.9%로 나타났다.

안 의원 지지도는 같은 기관이 16~17일 조사 당시(17.2%)보다 16.7%포인트 급등했다. 지지율이 거의 두 배로 올라간 것이다. 김 의원 지지도(이전 조사 40.3%)는 큰 차이가 없었다. 유승민 전 의원(8.1%→8.8%) 지지도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지난 조사에서 25.3%였던 나 전 의원 지지층 상당수를 안 의원이 끌어온 것으로 해석된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의 지지도 격차는 이전 23%포인트에서 오차범위 안으로 좁아졌다.

윤 대통령 적극 지지층에서는 김 의원이 56.3%로 안 의원(27.4%)의 2배 이상이었다. 결선투표를 가정한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김 의원 48.0%, 안 의원 40.8%였다. 조사는 무선(90%)·유선(10%)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3.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국민의힘 지지층 표본오차 ±4.8%포인트)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나 전 의원 지지자들 대부분이 안 의원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며 수도권·중도층 공략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 측은 윤 대통령 적극 지지층에서 큰 격차를 보인 점, 다자·양자 대결 모두 앞선 점을 강조했다. 한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 성공을 바라는 당원들의 진심이 ‘영원한 당원’인 김 의원에게 향하고 있다”고 했다. ‘영원한 당원’은 나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한 말이다.

김 의원은 부산을 찾아 부산체육회·유엔기념공원 방문, 기자간담회, 지역 비전 발표회에 이어 박형준 부산시장과 만찬을 했다. 김 의원은 기자간담회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김영삼 신공항’으로 명명해야 한다”며 “당 대표 후보 중 부산·경남(PK)을 대변할 사람은 제가 유일하다”고 지역 민심을 자극했다.

안 의원은 충남도당 방문, 충남 홍성·예산군 당원협의회 간담회,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워크숍, 김태흠 충남지사와의 차담 등 충남 일정을 소화했다. 안 의원 측은 “중원·청년층으로 지지세를 확산하기 위한 행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최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조언을 들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