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차 검찰 출석한다···“대선 패자로 오라니 가겠다”읽음

김윤나영 기자    신주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2차 검찰 소환 조사에 응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이) 검찰권을 이용해서 진실을 발견하는 게 아니라 기소를 목적으로 조작을 하고 있다”며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한다면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지난 28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출석한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이 대표는 출석 일자에 대해서는 “변호인과 일정을 협의하겠다”며 “주중에는 일을 할 수 있게 주말을 활용하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 의원들에게는 “이번엔 정말로 (검찰청에) 오지 마시라”라며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다. 아무리 마음이 아프더라도 절대로 오지 마시라”고 신신당부했다.

이 대표는 “결국 이 사건은 어떻게든 ‘답정기소’”라며 “기소하기 위해 명분을 만들 뿐이고 제가 어떤 해명을 하더라도 기소할 뿐 아니라, 제가 합리적 설명을 하면 그 합리적 설명을 깨기 위한 조사를 한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자신이 묵비권을 행사했다는 검찰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진술서로 진술을 갈음한 것이 묵비권 행사인지는 국민이 충분히 판단하실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이 공포정치를 통해 국민을 억압하고 야당을 말살하고 검사독재 정권 중심의 장기집권을 꿈꾸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70% 넘게 공적으로 환수했는데, 검찰은 그것밖에 환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배임죄라고 한다”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대하려다 포기한 양평공흥지구는 윤석열 대통령 장모가 개발이익을 100% 다 갖지 않았나. 환수를 하면 배임죄가 되고 아예 안 하면 배임죄 안 되나”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경우에 대해 질문하자 “혐의에 대한 뚜렷한 증거도 없고 제가 도망을 갈 것도 아니고 증거를 인멸하려야 할 수 없는 상황인데 무엇 때문에 체포 대상이 되는지 이해가 도저히 안 된다”면서 “야당 대표이기 때문에 그런가”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 저를 검찰청으로만 자꾸 부르지 마시고 용산으로 불러주시면 민생과 경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