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파전’ 굳어진 여당 당권 경쟁, 신경전 ‘점입가경’

정대연·문광호 기자

고삐 풀린 말의 전쟁

‘2파전’ 굳어진 여당 당권 경쟁, 신경전 ‘점입가경’

김기현 “사사건건 발목 잡는 안, 예의범절 지켰으면”
안철수 “네거티브 않겠다던 김, 조급함 탓에 급선회”
김 ‘댓글 국적 표시’ 법안 발의…혐오 정서 편승 논란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구도가 사실상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2파전으로 굳어진 뒤 두 사람 간 신경전이 점입가경이다. 경합 상황을 대세론으로 바꾸려는 이들의 기싸움이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은 30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요즘 안철수 후보가 사사건건 자꾸 발목 잡기를 하는 것 같다”며 “비판을 위한 비판도 한두 번이지 좀 과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우리 당 현역 의원 중 안 후보를 지지한다는 사람을 들어본 적이 없다”며 “계속 비판을 위한 비판만 하면 결코 성공적으로 당에 안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기반이 취약한 안 의원의 약점을 건드린 것이다.

앞서 안 의원은 김 의원이 지난 28일 개최한 ‘수도권 통합 출정식’에 국민의힘 의원 28명 등 8000여명이 모였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 “무조건 사람들만 많이 모아놓고 행사를 하는 게 전당대회 취지에 맞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당권 주자인 조경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당규 34조에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선거운동에 참여하지 못하게 돼 있다”며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김 의원 수도권 출정식에서 당규 위반이 있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김기현을 지지한다고 하는 것이 전당대회 취지에 안 맞다고 하면 투표를 왜 하나”라며 “좀 생뚱맞은 얘기를 한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을 당원연수 축사를 마친 뒤 안 의원을 향해 “보수당은 품격을 존중하는 정당”이라며 “전통과 예의범절을 잘 지켰으면 한다”고 경고했다.

안 의원은 이날 인천에서 “김 의원이 네거티브 안 하겠다고 말하더니 번복하는 게 좋아 보이지 않는다”며 “여러 의원들이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안 의원 캠프 윤영희 대변인은 “(김 의원이) 네거티브 전략으로 급선회한 이유가 혹시 조급함 때문이 아닌지 궁금하다”며 “김 후보가 끓인다던 ‘연포탕’(연대·포용·탕평)에 연대와 포용이 빠진 것 같다. 참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7일 포털사이트에서 댓글을 작성할 때 작성자의 접속 장소를 기준으로 국적을 표시하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다른 국가로 우회 접속했는지 여부도 표기하고, 관련 자료를 주무관청에 제출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법안 제안 이유를 “접속 서버를 해외에 두고 특정 이슈 관련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댓글을 조직적으로 작성하면서, 온라인 여론을 특정 방향으로 부당하게 유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 측은 중국 댓글과 관련된 제보를 바탕으로 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중국에서 작성된 댓글 수는 0.2% 수준에 불과하다. 김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근거가 부족한 혐오 정서에 기대 강경 보수층의 표를 얻으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