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대선 이후 여당, 윤 대통령이 최고 파트너…난 팀으로 이길 것”읽음

정대연 기자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인터뷰 ①] 천하람 “대선 이후 여당, 윤 대통령이 최고 파트너…난 팀으로 이길 것”

이준석, 손흥민 드리블하듯
‘천아용인 팀’ 안정성 강조

오늘 투표해도 안철수 제쳐
윤핵관은 ‘평가’ 거쳐 퇴진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의 천하람 당대표 후보가 20일 “이준석 전 대표는 손흥민 선수가 혼자 70m 드리블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경기는 이길 수 있지만 시즌을 이기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천 후보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면서 “저희는 팀으로 뛰고 있어 시즌을 이길 만한 안정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후보)이라 이름 붙인 ‘개혁보수팀’ 후보들이 지도부에 입성할 경우 ‘이준석 지도부’보다 안정적 당 운영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말이다. 천 후보는 “(당대표가 되면) 이 전 대표보다 윤석열 대통령이 더 중요한 파트너”라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초반 판세는.

“ ‘친윤(석열)이냐, 비윤이냐’에서 제가 참전하면서 ‘개혁이냐, 구태냐’로 바뀌었다. ‘천하람 대 김기현’ 구도로 양분되고 있다.”

- 선전하는 이유는.

“당이 낭떠러지로 가면 안 된다고 얘기하는 유일한 후보다.”

- 김기현 후보가 무난히 당선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한 것 같다.

“내가 안철수 후보를 꺾고 (결선에) 가면 컨벤션 효과가 셀 것이다. 오늘 투표해도 안 후보 이길 자신 있다. 결선 가면 저는 이긴다.”

- 한 최고위원 후보가 ‘4·3 사건 김일성 지시설’을 제기했다.

“당원을 얕잡아보는 거다. 당원들은 당이 확장되길 원한다.”

-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질서 있게 퇴진시키겠다고 말했다.

“친윤계 의원들은 개혁에 동의하면 함께 갈 수 있다. 다만 윤핵관 같은 경우 국민·당원 대상 평가로 명분 있게 퇴진시킬 생각이다.”

- 왜 당대표가 돼야 하나.

“이재명이 있든 없든 이길 수 있는 카드가 천하람이다.”

- ‘이준석 아바타’ 맞나.

“아니다. 각 후보는 각자의 능력과 매력으로 뛰고 있다.”

- 천하람 대표 체제는 이준석 대표 체제보다 어떤 점이 더 나은가.

“이 전 대표는 손흥민 선수 혼자 드리블하는 느낌이었다. 경기는 이길 수 있지만 시즌을 이기기는 쉽지 않다. 저희는 팀으로 뛰고 있다. 시즌을 이길 만한 안정성이 있다.”

- 천 후보 당선은 이 전 대표 재선이라는 해석도 있다.

“심각한 오해다. 대선을 앞둔 당대표와 대선에서 이긴 여당 대표는 다르다. (당대표가 되면) 이 전 대표보다 윤 대통령이 더 중요한 파트너다.”

- 비동의 강간죄에 대한 입장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철회해선 안 된다는 입장인데.

“충분한 설명 없이 공약을 뒤집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여가부) 재편이 필요하다.”

- 이 전 대표나 주변에서 젠더 갈등을 조장한다는 시각도 있다.

“동의하지 않는다. 지난 대선 2030 여성 득표율도 박근혜 전 대통령 때에 비해 신장됐다.”

- 어떤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대구와 순천에서 서로 천하람이 우리 쪽이라고 하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