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바이든-날리면’ 소환한 김기현에 “자책골, 대통령실도 불편해할 것”

유정인 기자    조미덥 기자
천하람 국민의힘 당권주자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천하람 국민의힘 당권주자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천하람 당대표 후보가 김기현 후보의 ‘바이든-날리면’ 이슈 재점화를 두고 “김 후보의 자책골”이라고 21일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도 “멘붕(멘탈붕괴)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준석계에서 전날 김 후보의 질문에 집중 공세를 펴는 모습이다.

천 후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 후보가) 당원 100%라는 데 너무 꽂혀있는 것 같다. 당원들은 이 이슈가 나오는 것 자체를 싫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열린 2차 TV토론회에서 김 후보가 천 후보를 지목해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뉴욕 순방 당시 발언을 두고 ‘바이든’으로 들리는지, ‘날리면’으로 들리는지 물은 것을 겨냥한 것이다.

천 후보는 “(그 질문을 듣고) 제가 너무 웃었다. (제 입장에서) 너무 잘됐다”면서 “만약 ‘바이든-날리면’ 질문을 할 거라면 (김 후보가) 입장이 애매한 안 후보에게 해야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실에 있는 수많은 이들도 이 이슈 재점화를 불편해할 것”이라며 “어제 토론회가 끝나고 김 후보가 전화 받았을 수 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해당 이슈가 다시 소환된 데 윤 대통령이 불쾌해하며 김 후보에게 전화했을 수 있다는 취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천 후보는 전당대회 판세가 김 후보로 기운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데는 “김 후보 지지율이 바위성이라면 그럴 수 있지만 모래성”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김 후보의 가장 큰 적은 본인”이라며 “본인 발언 리스크가 줄지 않고 있다”고 했다.

천 후보를 공개 지원하고 있는 이 전 대표는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기현 후보가 나 홀로 불안에 떠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아무도 안 물어봤는데 갑자기 ’바이든·날리면‘을 자기가 치고 들어온다든지”라며 “그게 유리한 질문이라고 판단했다면 그것도 참 웃기다”고 말했다.

그는 ‘김 후보가 왜 안철수 후보가 아닌 천 후보에게 물었을까’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제 생각에는 그냥 멘붕인 거다. 솔직히 말하면 그 판때기 드는 것(‘스피드 OX’)도 X였잖는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보셨다면 배신의 정치라고 했을 걸”이라고 했다.


Today`s HOT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