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문진석 “민주당 지지율 이재명 ‘사법 리스크’ 영향 미미”

김윤나영 기자    신주영 기자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당 전략기획위원장)은 21일 최근 당 지지율 하락세에 대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당 지지율에 미친 영향은 1%포인트 내외로 미미하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이 대표 사법 리스크와 지지율 하락 등 민주당 위기론에 대한 당 지도부의 인식을 들어보기 위해 이 대표의 측근 그룹 ‘7인회’ 중 한 명인 문 의원과 인터뷰했다.

문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진행한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단일대오로 가자고 말하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한 전략이 아니고 멀리 보는 것”이라며 “질서 있고 안정감 있는 상황에서 혁신하는 것이 (총선 승리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당 일각의 이 대표 사퇴 요구에 대해 “최소한 1심 판결이라도 보고 얘기하라”고 선을 그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여당에 추월당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지지율에 미친 영향은 미미하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로 보수가 과표집된 영향이 크다. 민주당이 지난 주말 자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2%포인트 정도 이기는 것으로 나왔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당 지지율이 지난해 12월부터 하향 곡선을 그린 이유는 이태원 핼러윈 참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탄핵 문제 등에서 민주당이 일사불란하게 대응하지 못하면서 지지층이 약간 이탈했기 때문이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이미 양당 지지율에 반영된 상태다.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당 지지율이 통상의 흐름으로 갈 것이다.”

-노란봉투법 본회의 직회부 추진도 지지층 효능감 회복 전략인가.

“그렇다. 대법원 판례에 따라 하청 노조도 원청과 협상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야 해서 노조법 개정이 불가피해졌다. 공영방송지배구조 개선법도 방송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본회의에 직회부해서 통과시켜야 한다.”

-체포동의안 표결 전망은.

“당연히 부결될 것이다. 굳이 당론까지 추진할 필요는 없다. 의원들의 총의로 부결시키자고 뜻을 모았다.”

-당이 위기라고 보나.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졌으니 위기다. 결국은 내년 총선에서 어떻게 돌파해나가느냐가 문제다. 다음 총선에선 큰 틀에서 정권 심판론이라는 프레임이 만들어지리라고 본다. 작은 틀에서는 어느 당의 내분이 더 심한가가 관건이 될 수 있다. 국민의힘은 전당대회가 끝나면 굉장히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우리 당은 질서 있고 안정감 있는 상황에서 혁신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 대표가 영장실질심사에 자진 출석하라는 주장도 있다.

“우리도 이 대표 자진 출석을 고민 안 해본 것은 아니다. 과연 사법부가 정치적 고려 없이 구속영장 자체만 두고 판단할 수 있을까. 최근 영장 발부하는 모습을 보면 사법부도 정치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염려가 있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에게 대선 공약을 지키라고 공격하는데 취지가 다르다. 이 대표는 대선에서 성범죄나 중대범죄에 대한 불체포특권 제한을 공약한 것이다. 정치탄압을 막는 게 방탄이라면 방탄하겠다.”

-당대표의 리스크가 당의 부담을 주지 않게 사퇴하라는 주장도 있다.

“그런 정무적 판단은 적절하지 않다. 일부 의원들은 ‘최소한 1심 판결이라도 보고 얘기하라’고 한다. 민주적으로 당원과 국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당선된 당대표를 무슨 자격으로 내려놓으라고 하나. 반민주적 언행이다.”

-박영선 전 장관은 이 대표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이 이길 수 있는 방식에 대한 상황인식이 다를 뿐이지, 이 대표를 음해하려는 생각 같지는 않다.”

-이 대표가 기소되면 부정부패 혐의 기소시 당직자 직무를 정지토록 한 당헌 80조 적용을 검토할 수 있나.

“당헌 80조는 정치탄압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적용에서 제외한다. 직무 정지 대상이 당직자인지 당대표인지에 대한 유권해석도 필요하다. 당 지도부는 이 대표가 당헌 80조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김건희 여사 특검법 통과를 위한 장외투쟁을 검토할 수 있나.

“당장 장외투쟁을 계획하고 있진 않지만 김건희 특검을 더 알린다는 측면에서 장외투쟁의 필요성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대장동과 김 여사 대상 ‘쌍특검’이 민생 이슈를 묻히게 할 가능성은.

“김건희 특검 찬성 여론이 65%에 달한다. 정략적으로 볼 게 아니라 당연히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 50억원 클럽 특검도 추진해야 한다. 정의당과 협의하면서 이 문제를 함께 풀어갈 수밖에 없다.”

-당내 ‘내부총질 하지 말자’는 주장과 ‘다양한 의견이 표출돼야 한다’는 주장이 부딪힌다.

“두 주장 모두 일정 정도 맞다. 다만 비판에는 금도가 있다. 민주당의 철학을 함께한다면 내부 비판을 수용 못 할 이유는 없다.”

-총선 공천을 할 때 당원평가 비중을 높이자는 주장도 있다.

“당원 50%, 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도록 하는 공천룰은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1가구 2주택 소유자를 절대 부적격자로 배제하는 공천룰은 수정할 필요가 있다.”

-당 지도부가 너무 검찰 비판에 치중한다.

“지금은 검찰을 비판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불가피하지만, 앞으로 민생 의제를 말하는 비중을 늘려야 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