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가짜뉴스는 민주당 프레임”…안철수 “총장 윤석열, 문 정부 임명”

정대연·이두리 기자

여 전대 대전·충청 연설회

황교안·안철수·천하람·김기현(왼쪽부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1일 대전시 동구 대전대학교맥센터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북·충남 합동연설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안철수·천하람·김기현(왼쪽부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1일 대전시 동구 대전대학교맥센터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북·충남 합동연설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투기 의혹·정체성 공방전
천하람 “따뜻한 보수” 호소
황교안 “청년청 설치할 것”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출마한 안철수 후보가 21일 “윤석열 대통령도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임명했던 검찰총장이었다”고 말했다. 다른 당권 주자들의 정체성 공격에 윤 대통령 사례를 들어 반박한 것이다.

당대표 후보들은 이날 대전 대전대에서 열린 전당대회 대전·세종·충북·충남 합동연설회에서 다른 후보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은 취약점을 적극 방어하며 판세 흔들기를 노렸다. 안 후보는 “우리 당을 강하게 만든 것은 포용 정신”이라고 했다. 앞서 김기현 후보는 안 후보에 대해 “민주당 DNA를 계속 가지고 계시면 곤란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안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감사원장을 지낸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과 검찰총장을 지낸 윤 대통령을 거론하며 “이분들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마침내 정권교체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마찬가지로 저는 잠깐 민주당에 있어 봤기에 누구보다 민주당의 약점과 강점을 잘 안다”며 “윤 대통령이 정권교체를 이룬 것이 민주당에 뼈아픈 일이었던 것처럼 제가 국민의힘 대표가 되는 것은 민주당에 악몽과 같은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울산 부동산 투기 의혹’은 “가짜뉴스” “민주당 프레임”이라며 역공했다. 김 후보는 “다른 후보들이 내세우는 가짜뉴스는 선거 때마다 민주당이 늘 써먹었던 걸 재탕, 삼탕 반복하고 있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탄압 속에서도 죽지 않고 오뚝이처럼 살아 있다. 청렴결백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연설 후 기자들과 만나 “김기현 표 깎아 먹어야 자기 표 생긴다고 계산한 모양인데, 얄팍한 수단으로 당원 마음을 훔칠 수 없다는 걸 깨달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후보가 이날 연설에서 김 후보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비교하며 “(김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내년 총선은 필패”라고 말한 데 불쾌감을 나타낸 것이다. 김 후보 측은 이날 안 후보에게 “(제기한 의혹이) 가짜로 밝혀지면 사과하고 정계를 떠나라”고 말했다.

천하람 후보는 ‘가짜보수’ 프레임에 노동을 소재로 한 ‘따뜻한 보수’ 연설로 대응했다. 천 후보는 “왜 일터에서 부당한 처우를 당한 노동자들의 억울한 사연은 우리 당으로 찾아오지 않는지 한번쯤 뼈아프게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천 후보는 “불법파업을 조장하는 노란봉투법은 반대해야 하지만, 불법파업을 하지 않고도 노동자의 권익이 충분히 보호되는 사회를 만드는 데 더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천 후보는 국민의힘이 반대하고 있는 간호법 제정안 처리를 주장했다.

황 후보는 취약한 청년층 지지를 노린 ‘10억 창업 배틀’과 ‘청년청’ 설치를 공약으로 내놨다. 황 후보는 “청년들이 큰 역할을 하게 해야 한다”며 “취업하기 좋게 하고, 내 집 마련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