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기현 “안철수는 늘 우리를 해코지한 사람”

조미덥 기자    이두리 기자

“당이 윤 대통령 포용했다는 건 웃기는 얘기”

“자기 땅 밑에 터널 뚫으라는 지주 어디 있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2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2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22일 경쟁자인 안철수 후보를 향해 “늘 우리를 해코지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결선투표시 안 후보와 천하람 후보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그러면 바른미래당이 되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실패한 정당 아닌가”라며 “정치적 자산을 까먹는 일”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울산 부동산 의혹’에 대해 “자기 땅 밑에 터널을 뚫으라고 직권남용하는 미친 지주가 어디 있느냐”라며 “은마아파트 주민들한테 왜 땅 밑에 터널을 뚫는데 반대하냐고 물어보라”고 반문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안 후보는 늘 우리를 해코지하고, 문재인(전 대통령)·박원순(전 서울시장) 편들어주고 대선(2017년)을 끝까지 뛰어서 우리 표 깎아먹고 우리 대선을 망친 사람”이라며 “안 후보야말로 (우리 당이) 진짜 포용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합동연설회에서 안 후보가 “윤석열 대통령도 문 전 대통령이 임명했던 검찰총장이었다. 우리 당을 강하게 만든 것은 포용 정신”이라고 한 데 대해 “당이 윤 대통령을 포용했다는 것은 웃기는 얘기다. 문재인 정권에 있던 사람들은 우리 당에 받아들이면 안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거 아닌가”라고 반박한 후 이어진 주장이다.

김 후보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얻어 결선투표 없이 당선될 지에 대해 “자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를 그렇게 세우고 있다”고 “여론조사 추이가 상승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어서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 지지율 상승에 대해선 “나경원 전 의원 출마 (여부)로 출렁출렁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당 지지층들이) 다시 냉정하게 사안을 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결선투표란 변수가 없었으면 더 확실하게 당선되지 않았겠나”고 물으니 “어느 쪽이나(결선투표에 가나 안 가나) 내가 당선되는 데에는 문제가 없으니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결선투표에 갔을 때 안 후보와 천 후보의 연대가 파급력이 있을지에 대해선 “그 순간 ‘철수’ 전문가의 시리즈가 또 하나 생길 것”이라고 안 후보를 겨냥했다. 또 “그러면 바른미래당이 되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실패한 정당 아닌가”라며 “소신과 철학, 방향성을 달리하면서 걸어온 사람들이 선거만을 위해 임시적 봉합으로 비춰지는 건 정치적 자산을 까먹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는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 ‘김나연대’(김기현·나경원), ‘김조연대’(김기현·조경태) 등 한결같이 소신과 철학, 방향의 동일성을 갖고 연대했다”고 자신을 차별화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 도중 환하게 웃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 도중 환하게 웃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김 후보는 대표 당선 후 소위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당 사무총장에 앉힐 것이란 전망에 대해 “대통령과 친하면 나쁜 사람인가. 그 설정 자체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아무도 내정한 바 없다. 당직 한 자리도 (누구에게) 암시를 준 적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연포탕(연대·포용·탕평)을 보여줄 수 있는 인사는 사무총장 외 정책위의장, 지명직 최고위원 등 많다”고 했다. 그는 비윤석열계를 공천배제할 것이란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비윤계를 배제할 것이란 전제가 틀렸다”며 “나 그렇게 치사하게 살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울산시에서 계획 중인 울산 KTX역 연결도로 노선도의 종단·횡단면 사진을 펴놓고 인터뷰의 상당 시간을 할애해 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터널 횡단면을 가리키며 “내 산이 있는 구간은 (터널 입구도 없고) 100% 지하 터널”이라고 했다. 다른 캠프들 주장처럼 터널 입구가 생길 수 없다는 것이다.

김 후보는 “울산에서 도로계획을 토지소유주한테 동의를 안 구하지 않느냐. 몇 년이 지나서 알았다”며 “누가 그런 소리하기에 그게 무슨 소리냐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울산에서 최종 노선을 몇 가지 검토하는데 어떤 안이라도 이렇게(100% 지하터널로) 간다고 한다”며 “(지주 입장에선) 제발 바꿔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땅을 보유한 계기와 목적에 대해 “1998년에 같은 교회 다니던 분이 건설업을 하다가 부도 위기에 몰렸는데 내가 변호사 할 때라 자금 여력 있는 것을 알고 목사님이 좀 도와달라고 해서 사게 된 땅”이라며 “정계를 은퇴하면 울산에서 살 것이라서 ‘밤나무산에서 소일거리라도 할 수 있겠다, 집에 선산이 없어서 선산으로 써볼까’ 하는 생각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처분(시세 차익)을 위해 산 땅이 아니니 (논란이 됐다고 해서) 팔 생각은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22일 인터뷰에서 보여 준 울산 KTX역 연결도로 계획도 사진. 아래 횡단면의 붉은 동그라미 표시된 부분이 김 후보의 땅이고, 김 후보는 “(터널 입구도 없고) 100% 땅 밑으로 도로가 지나간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22일 인터뷰에서 보여 준 울산 KTX역 연결도로 계획도 사진. 아래 횡단면의 붉은 동그라미 표시된 부분이 김 후보의 땅이고, 김 후보는 “(터널 입구도 없고) 100% 땅 밑으로 도로가 지나간다”고 설명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