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경을 넘어 오랑캐가 침략하면 격투해야”

윤승민 기자    신주영 기자

영장심사 자진 출석 의견 일축

“법치의 탈 쓴 사법 사냥 일상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대선에서 패배했고 개인이 치러야 할 수모와 수난은 제 업보이기 때문에 감당해야 된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지금 윤석열 정권이 벌이고 있는 일들은 저의 최대치의 상상을 벗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폐지를 공약한 만큼 법원 영장실질심사를 자진해서 받아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상황이 참으로 엄혹하게, 본질적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법치의 탈을 쓴 사법 사냥이 일상이 돼 가고 있는 폭력의 시대”라며 “주어진 권력을 사적 이익을 위해, 정적의 제거를 위해, 권력의 강화를 위해 남용하는 것은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성남FC 관련 사건 내용은 과거에 벌어진 일들이고 사건 내용은 바뀐 게 없다”며 “바뀐 게 있다면 대선에서 패했고, 대통령이 검사하던 분이 되고, 수사 검사가 바뀌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구속영장에 대해 “누가 ‘이재명 없는 이재명 구속영장이다. 주어에 이재명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며 “제가 야당 대표라 영향력을 행사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구속돼야 한다는데, 그러면 대통령 부인은 구속해야 할 이유가 더 커지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검찰 소환조사 때 “검찰이 제시한 새로운 증거가 없었다. 여전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은 영장심사가 끝난 후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구치소에 갇혀서 대기하며 수갑을 찬 이재명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회 체포동의안 부결 여부 및 재판 시작 후 당 대표직 유지 여부에 대해서는 “가정적 상황이라 답하지 않겠다”면서도 “경기지사 때 2년 동안 재판에 시달렸지만 그 사이 경기도정은 꼴찌 평가에서 1등 평가로 완전히 바뀌었다는 점을 상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민주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결단해야 한다는 당내 주장에 대해서는 “단일한 생각만 한다면 그것은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사법리스크가 당에 부담이 될 것이란 지적에 대해 “사법리스크가 아니라 검찰리스크”라며 “국경을 넘어서 오랑캐가 불법적 침략을 계속하면 열심히 싸워서 격투해야죠. 오랑캐 침입 자체를 회피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