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회견 열고 ‘투기 의혹’ 반박···“1800배 차익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

정대연 기자    이두리 기자

직접 PPT 자료 보여주며 설명

황교안·언론에 법적조치 시사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KTX 울산역 연결도로 임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KTX 울산역 연결도로 임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KTX 울산 역세권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김 후보는 논란이 되는 땅에 대해 1800배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을 두고 “엉터리 억지 주장”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의혹을 제기한 황교안 후보와 언론에 대한 법적조치를 시사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땅 연결도로 의혹은 전형적인 모함이자 음해”라며 “세상에 자기 땅 밑으로 터널을 뚫어달라고 요구하는 지주가 있느냐”고 밝혔다. 관련법 상 소유한 땅 밑으로 터널이 통과해도 보상을 받지 못하는데, 땅값을 올리기 위해 KTX 노선 변경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타당하느냐는 주장이다.

이날 회견은 전날 공지된 김 후보 일정에 없었다. 전날 밤 당대표 선거 TV 토론회에서도 황 후보 등이 해당 의혹을 집중 제기하자 김 후보가 직접 사실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김 후보는 우선 “해당 토지 가격이 1800배 올랐다는 건 터무니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 측에 따르면 1998년 해당 토지를 매입했을 당시 개별공시지가는 267원~432원이었고, 지난해 기준으로는 1220원~2270원이다. 2년 전 양이원영 의원이 1800배 시세차익 의혹을 제기했을 때 기준으로 삼은 땅은 인근 KCC 언양공장 사원 아파트 부지로, 6차선 도로 옆 아파트 부지를 산 중턱에 위치한 김 후보 임야와 무리하게 비교했다는 것이다. KCC 사원 아파트 부지는 공시지가가 25만4600원으로, 김 후보 소유 토지와 100배 이상 차이가 난다.

김 후보 측에 따르면 2021년 KCC 사원 아파트 부지와 함께 거래된 인근 임야는 평당 20만4000원에 매매됐다. 최근 2년 간 김 후보 토지 인근 임야의 실거래가는 4만원~20만원 수준이었다고 한다. 이를 김 후보가 소유한 약 3만5000평에 적용하면 총 14억원~70억원이다. 김 후보 측은 이날 해당 토지의 실제 매입비는 2억860만원(평당 약 6000원)이라고 밝혔다. 이를 기준으로 삼으면 김 후보 토지 가격은 20여년 만에 최소 7배에서 최대 35배 올랐다는 계산이 나온다.

김 후보는 자신이 본인 소유 토지 밑으로 KTX 노선을 변경했다는 주장에 대해 “자기 땅으로 도로를 구부렸다면, 그 도로가 터널로 지나가도록 압력을 넣는 사람이 세상에 어디 있느냐”고 반박했다. 또한 관계 법령상 개발이 엄격히 제한돼 건축물도 지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토지 매입 경위에 대해 “제가 다니고 있던 교회의 건설업에 종사하는 교우가 IMF로 사업이 부도위기에 몰렸을 때 급하니까 사달라고 부탁해서 사게 된 것”이라며 “그 산은 밤산이다. 정치를 그만두면 고향인 울산에서 살 것이기 때문에 소일거리도 하고 선산을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도 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해당 토지를 팔아 의혹 제기를 차단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이 땅은 시세차익을 노리고 팔려고 산 땅이 아니다”라며 “팔려고 해도 안 팔릴 것 같다고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제가 우리 당 대표로 유력해지자 민주당이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을 물타기하려고 재탕, 삼탕에 나섰다”며 “심지어 우리 당 전당대회가 흑색선전과 근거 없는 비방과 네거티브로 얼룩지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일부 허위보도한 언론이 있어서 법적 조치를 취하려고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의혹을 계속 제기하는 황 후보에 대한 법적 대응도) 명확하게 경고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법적 대응 여부를 묻는 질문에 “도가 많이 지나쳐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숙고해 봐야할 것 같다”고 답했다. 안철수 후보 측은 김 후보 회견 후 “의혹을 명확히 해소하지 못한 기승전 ‘법적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