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 대통령 겨냥 “미·일 아바타 되지 마시라”

김윤나영 기자    신주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미·일의 아바타가 되려고 하지 마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하필이면 다케시마의 날이라고 정해놓은 그날에 동해상에서 한·미·일 연합훈련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미·일이 지난 22일 독도에서 180여㎞ 떨어진 동해 공해상에서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이어 그는 “미국과 일본이 동시에 보도자료를 냈는데 ‘일본해에서 훈련을 했다’라고 공식적으로 동해를 일본해라고 표기했다”며 “대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인가. 정말 굴욕적인 참사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북한 도발에 맞서서 대비하는 것도 좋지만 우리가 일본 관리 밑으로 들어가는 것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며 “국익 중심의 균형 잡힌 외교를 펴야 한다. 신냉전의 길을 스스로 택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서민 경제 정책을 두고는 “이 정권이 하나부터 열까지 국정을 장난처럼 운영하는 것 같아서 참으로 안타깝다”며 “그냥 책상에 앉아서 장난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우값 폭락 대책이라고 내놓은 게 암소 무더기 도축”이라며 “시중에 유행하는 말로 ‘장난하십니까’”라고 말했다. 또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에 대해 (주류업계에) ‘세금 좀 올렸다고 주류가격을 그만큼 올려야 하나’라고 말했다고 한다”며 “그러면 가격 오를 줄 모르고 세금을 올렸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국민경제고통지수가 IMF(국제통화기금) (사태) 이후 최악을 기록했다”며 “물가 폭탄, 이자 폭탄에 이젠 서민 증세 폭탄까지 수많은 국민이 하루하루 절망과 고통 속에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