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울산 땅 의혹’ 수사의뢰···황교안 지목

조미덥 기자    문광호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가 26일 자신의 ‘울산 KTX 역세권 땅 시세차익’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국가수사본부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쟁 후보들이) 억지로 문제 삼고 있는 울산 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오늘 의뢰하고자 한다. 내 말이 맞는지, 아니면 내가 거짓말을 하는지 철저하게 수사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만약 내 소유 울산 땅과 관련해 불법으로 도로계획을 바꾸도록 직권을 남용했다거나 불법으로 1800배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면 그 즉시 정계를 떠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반면에 김기현 잡겠다고 근거 없는 비방과 흑색선전으로 나와 우리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무책임한 일부 정치인들에게는 수사 결과를 토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정치적·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이나 풀풀 해대고 조작이나 일삼는 ‘인간 실격’ 정치인들의 말로가 어떻게 되는지 똑똑히 보여드려야만 가짜뉴스가 근절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수사의뢰 대상으로는 이번 선거전에서 해당 의혹을 처음 제기한 황교안 후보를 비롯한 당권 경쟁자들과 자신에 대한 진상조사단을 꾸린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을 지목했다. 그는 황 후보 등을 겨냥해 “전당대회에 나온 후보들이 민주당 2중대 같아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이날 해당 의혹을 조사하겠다고 한 데 대해선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불법 비리를 감추기 위해 엉뚱하게도 나를 끌어들여 물귀신 작전을 쓰려는 모양인데 번지수 잘못 짚었다”고 했다.

김 후보 측은 “금일 김 후보가 발표한 수사 의뢰 절차는 이르면 내일(27일)부터 실무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앞으로 열흘 뒤인 다음달 8일 실시되는 만큼 김 후보가 의뢰한 수사가 선거 결과 발표 이전에 결론을 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김 후보는 ‘전당대회 전까지 수사 결과가 나오기는 어렵지 않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제가 말하기 어려운 사항”이라고 답했다.

천하람 후보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서비스(SNS)에 “(의혹을 보도한) MBC를 상대로 패소해놓고 왜 우리 당 동지를 상대로 내부 총질하나”라며 “김 후보는 날마다 문재인 정부가 39번이나 압수수색을 하면서 자신을 억압했다고 하는데 문재인 정부가 수사하면 억압, 탄압이고 김 후보가 당 식구를 수사 의뢰하는 것은 정의인가”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