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김기현 말실수 너무 많아 내년 총선까지 버티겠나”

조미덥·조문희 기자

“울산 땅 의혹 이재명과 묶여

총선까지 야당 공격받을 것

김 후보와 결선투표 가면

천·황 지지층 내가 흡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인터뷰 ④] 안철수 “김기현 말실수 너무 많아 내년 총선까지 버티겠나”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후보는 26일 경쟁자인 김기현 후보를 두고 “너무 실수를 많이 한다”며 “(대표가 되면) 총선까지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김 후보와 결선에서 겨룰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김 후보는 (결선투표에서) 확장성이 없다”면서 천하람 후보와 황교안 후보 지지층이 결선투표에서 자신을 지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후보의 ‘울산 KTX 역세권 땅 시세차익’ 의혹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의혹과 묶어 총선이 끝나는 날까지 공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안 후보와의 일문일답.

- 천 후보는 2위로 올라섰다고 주장한다.

“김 후보가 울산 땅 의혹에 대응하는 것을 보면, 공세는 다른 후보들이 취하는데 나에게만 사과하라고 공격한다. 그것만 봐도 ‘1강 3중’이 아니고, 두 사람(김·안 후보)의 결선투표다.”

- 결선투표에서 이길 수 있나.

“김 후보는 확장성이 없다. 천 후보 지지자들은 김 후보와 성향이 다르고, 황교안 후보도 (울산 땅 의혹 제기로) 심하게 (싸움이) 붙어 황 후보 지지자들이 (결선에서 김 후보 지지로) 전환하기 어려울 것이다. 누가 대표가 돼야 총선에서 이길 수 있을지 당원들이 판단할 것이다. 김 후보는 수도권 선거를 치러본 적이 없고 신세진 사람도 많아 공천 파동이 뻔하다.”

- 김 후보 행보 중 ‘당대표 되면 큰일 나겠다’ 싶었던 것이 있나.

“너무 실수를 많이 한다. 대표적으로 내가 대표가 되면 대통령이 탄핵될 수 있다는 발언이다. 대통령과 공천을 상의하겠다는 말(정확히는 ‘대통령의 의견을 듣는다’고 했다)도 이상하다. 선거를 지휘할 수 있는 정무감각이 있는지 모르겠다. 총선까지 1년이나 남았는데 버틸 수 있을지도 의심스럽다.”

- 김 후보의 ‘울산 땅 의혹’ 관련 보도가 계속 나온다.

“(김 후보 의혹이) KTX 땅만이 아니지 않나.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의혹과 묶어서 내년 총선 끝나는 날까지 공격할 것이다.”

- 대통령실이 특정인을 비례대표로 공천해달라고 하면.

“시스템 공천 틀에서 돌려봐야 한다. 자격이 있다면 공천을 받을 것이다.”

- 대표가 안 되더라도 내년 총선에 당이 원한다면 험지에 출마할 생각이 있나.

“대표가 안 될 것이라고 생각 안 해봤는데(웃음), 당연히 당의 명령을 따를 것이다.”

- ‘이재명 호위무사 20명’ 지역구에 조기 공천하겠다고 했다.

“수도권 121석 중 103석이 민주당이다. 새로운 사람, 전문가, 명망 있는 사람들 다수가 (현역 의원이 없는) 우리 당으로 올 것이다.”

-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사태에 부실 검증 책임이 제기된다.

“정권이 1년이 안 돼, 시스템을 셋업(구축)하는 과정 아닌가.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본다.”

- 대표가 안 돼도 탈당은 없나.

“없다.”

- 신평 변호사의 ‘안철수 대표 시 대통령 탈당 가능성’은.

“(고개를 저으며)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