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이탈표가 보낸 ‘결단’ 메시지…‘거취’ 기로에 선 이재명

김윤나영 기자

추가 영장 땐 부결 장담 못해
기소 시 직무 정지 가능성도

영장심사에 자진 출석하거나
대표직 사퇴 등 방안도 거론
당 안팎, 여론조사 결과 촉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입장에서 이번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는 정치적 패배에 가깝다. ‘턱걸이’로 부결되긴 했지만 예상보다 많은 30명 넘는 민주당 의원들이 ‘압도적 부결’이라는 당 총의에서 이탈하며 이 대표에게 ‘결단’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상처뿐인 부결이다. 이 대표 리더십이 흔들리면서 거취를 둘러싼 당내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27일 체포동의안 부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와 좀 더 소통하고 많은 의견을 수렴해 힘을 모아 윤석열 독재정권에 강력하게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번 표결은 이 대표 체제 유지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표면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1차 시험대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할 수 있도록 한 ‘당헌 80조’ 적용 여부다. 당 지도부는 이 대표가 기소되더라도 ‘정치적 탄압’이란 예외 조항을 들어 대표직을 계속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당헌 80조 적용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 재선 의원은 “이 대표가 앞으로 닥칠 일이 뻔한데 단일대오만 얘기하고 정치적 판단은 하지 않고 있다”며 “당헌 80조 적용이든 무엇이 됐든 나름의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에게 ‘쪼개기 구속영장’이 청구된다면 더 큰 문제다. 이 대표는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등으로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 대표에게 2차 구속영장이 청구된다면 체포동의안 부결을 장담할 수 없다. 당내에서는 이미 다음에 또 체포영장이 청구되면 이번처럼 이 대표를 지키기 어려울 것이란 ‘압박’ 발언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자신에 대한 2차 구속영장이 청구된다면 정치적 기로에 설 수 있다. 당 안팎에서는 체포동의안 표결 전에 이 대표가 법원 영장실질심사에 자진 출석하는 방안이 거론된다.한 의원은 “2차 영장이 왔는데 (당 지도부 대응에) 변화가 없으면 더 심각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부결로 그냥 덮일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거나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요구도 거세질 수 있다. 다만 이 대표 신변에 변화가 있어도 비대위 체제로 갈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은 지난해 8·28 전당대회 직전 당헌·당규를 개정해 비대위 구성 요건으로 ‘당대표 및 최고위원 과반 이상이 궐위되는 경우’를 명시했다.

대표직 사퇴 등 거취에 대한 이 대표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친명계 정성호 의원은 지난 24일 “이 대표도 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관계자는 “떠밀리듯 내려오는 것보다 스스로 내려놓는 게 나을 수 있다”며 “자진 사퇴하면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또다시 오더라도 당 의원들이 이 대표를 적극적으로 지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부결 직후 첫 여론조사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대표가 당 지지율을 안정적으로 견인한다면 이 대표 체제는 안정될 수 있지만, 총선이 다가오는데 민주당이 여당보다 지지율에서 뒤처진다면 사퇴 요구가 거세질 수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