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체포안 부결’ 후폭풍

친명계 “공천 노려 당권 싸움” 이탈표 의원들에 역공

탁지영·김윤나영·신주영 기자

민주당 ‘체포동의안 표결’ 후폭풍

강성 당원들은 ‘색출’·낙선 운동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무더기 이탈표 여파가 민주당을 집어삼켰다. 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예상치 못한 결과에 당혹해하던 전날과 달리 공세 모드를 취했다. 친명계는 ‘당권 싸움’ ‘공천 걱정’ 등 노골적인 단어를 쓰며 다른 목소리를 낸 의원들에게 격분했다. 강성 당원들은 이탈표 색출에 나서며 낙선 운동에 돌입했다. 이 대표는 지지자들의 ‘좌표찍기’ 행태에 침묵했다.

친명계 의원들은 30여명의 이탈표에 격앙했다. 의원총회에서 부결에 총의를 모아놓고 조직적으로 이탈표를 던진 것에 부글부글하는 분위기다.

김영진 의원은 YTN 라디오에 나와 “비 올 때 우산을 빼앗거나 더운 날 행군할 때 물통을 빼앗지는 않는데 정치가 참 비정하다”고 말했다. 박성준 의원은 SBS 라디오에서 “의원총회에서는 그런 의견이 없다가 표로 딱 나왔다는 것은 어떤 의도가 있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내년 총선 공천을 걱정한 의원들이 당권 싸움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친명계 주장이다. 김남국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실상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된 당대표를 실력 행사를 통해 끌어내리겠다는 선언”이라며 “체포동의안 처리를 무기로 ‘공천권 보장’을 거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강욱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차기 공천을 생각해서 ‘현 지도부로는 내가 계속 정치를 하는 것이 위험하겠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나선 거라면 당의 분열을 유도하거나 염두에 두는 사람들이 볼 때는 박수를 칠 일이 될 텐데 그 정도까지는 아닐 거라 믿고 싶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검찰이 다시 영장 청구 땐 ‘당론 부결’ 의견도 나와

한 지도부 의원은 “당권을 잡으려고 대표 뒤통수를 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2002년 노무현 당시 새천년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정몽준 후보와의 단일화를 요구했던 ‘후단협’(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 사태를 언급하며 “그때 울분 토했던 분들이 많으면서 똑같은 짓을 하나”라고 성토했다. 한 최고위원은 “이 대표를 지켜야 된다는 쪽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했다.

검찰이 다른 혐의로 이 대표 구속영장을 청구해 체포동의안 표결이 재차 이뤄질 경우 당론으로 부결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범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영장) 재청구 사태가 예견되는데, 다시 한번 당론을 모으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표결에 불참해 투표 자체가 성사될 수 없게 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친명계 일각에서는 이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를 수 있냐는 당내 불안감을 잠재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도부 관계자는 “더 많이 소통해 스윙보터에게 총선 승리 확신을 심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성 당원들은 당 홈페이지 게시판과 ‘재명이네 마을’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총선 낙선 대상 의원 명단을 뿌렸다.

지역 국회의원에게 ‘부결표를 찍었냐’는 확인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이들은 당원 청원 시스템에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의원 명단을 공개하고 공천에서 탈락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2차 체포동의안 표결 시 표결 거부를 당론으로 채택하라고도 했다. 한 당원은 ‘수박’으로 의심되는 의원과 나눈 메시지 내용을 공개했다.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SNS에 “추측성 명단을 유포하고, 문자폭탄으로 비난하는 것은 피해야 할 일”이라며 “냉철한 이성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총의를 모으는 데 함께 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